손소독제 비치, 감염예방 행동강령 전파… 무급휴가, 급여삭감까지 ‘기업도 바쁘다 바빠’
무급휴가, 급여삭감 비율은 ‘여행ㆍ숙박’ 최다… ’복귀 시기 미정’ 인 곳도

지난 1월 20일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 발생후 오늘로써 50일이 지났다. 당시 위기경보는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됐고 이후 한 달여만인 지난달 23일 심각 단계로 높아지며 대한민국 전역에 코로나19 위기가 고조됐다.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알바앱 알바콜이 이로 인한 기업의 대처 조치를 살펴봤다. 총 856개 기업이 설문에 참여했다.

그 결과 코로나19에 따라 기업에서 가장 많이 실시 중인 사항(중복응답)은 ‘사내 곳곳에 손 소독제 비치(또는 배포)’로 전체 기업의 42.2%에 달했다. 기타 답변에서는 ‘열화상 카메라 설치’도 확인,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 창궐이 없었다면 회사에서 쉽게 찾아보지 못했을 풍경이 전해졌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달라진 기업풍경을 조사했다.

2위에는 ‘마스크 착용 지시 및 감염예방 행동강령 전파’(31.2%)가 꼽혔다. 확진자 및 확진자와의 접촉자의 경우 자가격리대상자에 포함되며 기업들도 만에 있을 감염 위험에 대비하며 실시간 관리체제에 돌입했다. 이후 지난달 24일 정부가 발열ㆍ호흡기 증상자에 한해 등교 및 출근을 자제하는 등 관리범위를 확대하자 기업들도 관리 태세를 보다 강화하고 나섰다. 사내 감염예방 지침은 주로 지원부서 담당으로, 일부는 코로나TF팀이 구성될 정도. 또한 재택근무를 실시하는 기업들도 늘며 인사부서 또한 바빠지기는 마찬가지다.

3,4,5위는 각각 ‘무급휴가’(6.1%), ‘유급휴가’(5.8%), ‘급여삭감’(1.9%) 순으로 가려졌다. 특히 무급휴가는 ‘최대 1주’(23.8%), ‘최대 2주’(25.0%) 등 대체로 기간이 정해진 채 실시됐지만 ‘복귀 시기 미정’이라고 답한 비율이 27.5%로 가장 높았다. 이렇게 답한 곳은 대기업 7.1%에 비해 중견기업 35.7%, 중소기업 34.1%로 무려 5배가량 높다는 특징도 보였다.

무엇보다 직격타를 맞은 것으로 알려진 여행ㆍ숙박 업종의 경우 실제로 무급휴가 및 급여삭감 실시 비율이 전체 업종 중 가장 높았다. 무급휴가 비율은 20.7%, 급여삭감 비율은 6.9%로 평균 대비 각각 3배 이상 높게 나타났기 때문.

이 외 ‘근무시간 조절’, ‘출퇴근 시간제 적용’ 등의 기타 답변도 추가로 확인됐다.

한편, 재택근무 실시 여부는 별도로 조사했다. 그 결과 참여기업 가운데 29.8%가 실시, 나머지 70.2%는 미실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실시, 856개 기업이 참여했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06%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