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1일 오전부터 애플리케이션(앱)과 웹을 통해 공적마스크 판매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마스크 중복구매확인시스템이 불안정해 전국 곳곳에서 마스크 구매에 차질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따르면 오늘 오전 심평원의 요양기관업무포털 내 마스크 중복구매확인시스템 접속이 이뤄지지 않거나 느려진 상태다. 이 때문에 일부 약국에서는 판매를 일시 중단하면서 약국을 찾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기도 했다. 실제 온라인커뮤니티와 SNS에서는 "약국에 재고가 있었지만 중복구매확인시스템 다운돼 마스크를 못 받았다"는 글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 약국은 주민등록번호를 적고 추후 입력하는 방식으로 마스크를 판매하고 있지만, 이는 중복구매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없어 한사람이 2개이상의 마스크를 구매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에 식약처는 "오늘부터 공적마스크 중복구매확인시스템을 사용하게 된 우체국에서 동시접속하는 바람에 시스템이 과부하 걸린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앱 개발사 10여곳이 이날 오전 8시부터 공적마스크 판매처와 판매 수량 등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마스크 알림 서비스를 하는 앱은 약국 영업시간 정보를 알리는 ‘굿닥’을 비롯해 ‘웨어마스크’ ‘마이마스크’ ‘콜록콜록마스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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