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과기부·질본 협업…‘스마트시티 데이터 허브’ 활용해 개발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질병관리본부는 16일부터 스마트시티 기술을 활용, 코로나19 확진자의 역학조사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시스템은 질병관리본부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의 이동경로 등을 파악, 지도 위에서 확인하고 관련 통계정보로 신속하게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게 지원한다.

해당 시스템은 교통·에너지·환경·안전 등 도시 내 각 분야의 다양한 빅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할 수 있게 대구와 경기도 시흥에서 연구·개발 중인 ‘스마트시티 데이터 허브’를 활용해 개발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금까지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확진자 면접조사 등 심층적인 역학조사를 통해 발병위치나 전파경로를 파악하고 있으나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역학조사관의 업무가 폭증, 전산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정부는 이 시스템을 코로나19 대응에 우선해 적용하고 향후에도 감염병 역학조사를 위해 활용할 계획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코로나19의 확산방지를 위해 전부처적인 협력이 중요한 시점인 만큼 국토부는 스마트시티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활용,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기영 과기부 장관은 “향후에도 데이터에 기반한 신기술·산업창출을 통한 국민안전과 경제활성화 제고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11일 광주시 서구 치평동 빛고을콜센터에서 방역업체 관계자가 코로나19 예방 소독을 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11일 광주시 서구 치평동 빛고을콜센터에서 방역업체 관계자가 코로나19 예방 소독을 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