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장관, 상공의날 맞아 훈·포장 수상자 등 유공자 직접 격려
이동채(에코프로) 대표, 이상원(상아프론테크) 대표, 금춘수(한화) 부회장, ‘금탑’ 수상

올해 3월 18일은 제47회 상공의 날. 이날은 경제발전에 기여한 상공인의 노고를 치하하고 격려하기 위해 지난 1974년 제정된 법정기념일로 매년 3월 셋째 수요일 기념식이 개최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에는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인 점을 고려해 기념식과 부대행사는 취소하고, 대신 이날 오후 2시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훈장과 포장 수상자들에게 이를 전수해주는 행사만 개최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훈·포장 수상자 등 18명에게 훈장과 포장을 전수하며 어려운 여건에서도 경제 활성화에 매진해 온 상공인들을 격려했다.

올해에는 소재부품산업, 이차전지, 재생에너지, 제조업혁신 등 신성장 분야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성과를 거둔 기업인들이 다수 수상했다.

특히 수상 기업의 대다수가 전통산업에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의 첨단 기술을 접목시켜 고용 창출과 매출 증대를 이끌어낸 기업들이었다. 금탑산업훈장을 받은 에코프로와 상아프론테크, 한화 등이 대표적이다.

영광의 급탑산업훈장 수상자들. 왼쪽부터 금춘수 한화 부회장, 이상원 상아프론테크 대표이사, 이동채 에코프로 대표이사
영광의 급탑산업훈장 수상자들. 왼쪽부터 금춘수 한화 부회장, 이상원 상아프론테크 대표이사, 이동채 에코프로 대표이사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약진도 두드러졌다. 정부포상의 72%를 이들 기업이 차지했다. 이밖에 재외 상공인과 주한 외국상공인도 수상자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성윤모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정부는 현 상황을 과거와 다른,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위기로 인식하고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하면서 기업과 국민의 편에서 어려움을 해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상한 상공인들도 수출 촉진과 일자리 창출, 미래산업 육성에 앞장서는 한편 상생형 경영 등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해 어려운 난국을 이겨내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