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학개론(박정배 지음)

문화예술은 기술혁명을 등에 업고 전 세계가 공유하는 인류의 자산으로 가치를 높이고 있다. 예술 창작과 대중 확산이라는 문화예술 소비 시대를 맞아 예술경영에 대한 이해와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예술경영은 예술 분야와 경영 그리고 문화산업의 이론에 대한 적절한 이해가 없이는 제대로 다루기 어렵다. 예술가나 예술행정가도 일반 경영자처럼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 책은 예술경영학이라는 신생 학문의 개념을 정립하고 예술 분야의 입장에서 필요한 경영 분야 이론을 습득할 수 있는 예술경영학 교과서다.

지난 10여년 동안 문화예술단체 경영 실무자와 예술경영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예술경영학 개론>의 개정판이다.

2020년 개정판은 기존의 목차 틀은 그대로 유지하되 4차산업혁명 시대를 반영해 개정했다. 초연결 시대, 인공지능이라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특성을 예술경영에 어떻게 접목해야 하는가를 고민해 제안했고 예술 마케팅, 관객 조사 및 관객 개발, 예술경영과 e비즈니스 전략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 예술경영이라는 말 자체가 생소한 입문자라 하더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됐고 전문용어에 대한 설명도 곁들였다.

지은이 박정배는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문화예술경영·MICE석사과정 교수다. 국내 4년제 대학 최초로 예술대학에 공연기획경영학과 틀을 만든 초대 학과장(2004.32009.2)이다. 성균관대학교에서 공연예술학(예술경영·공연기획)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예술경영조사방법론(2019)공연기획 마케팅(2018) 공연기획 코디네이션 이해(2017) 공연기획 입문(2015) 100올리는 페스티벌 기술(2014) 예술경영(2013) 등의 저서가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