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세종시에 'FTA활용지원센터' 개소
상태바
산업부, 세종시에 'FTA활용지원센터' 개소
  • 임춘호 기자
  • 승인 2020.03.25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세종시 지역내 중소․중견기업의 FTA 활용촉진을 통한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세종FTA활용지원센터'(세종센터)를 개소한다고 밝혔다.

세종센터는 기업이 FTA를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원산지증명서 발급 및 제3자 확인 관련 상담 및 맞춤형 컨설팅, 재직자 대상 FTA 관련 전문교육, CEO 대상 FTA활용 설명회, 수출입 관련 정보제공 및 유관기관과 정책협조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FTA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수출초보기업이나 영세기업 등 취약기업에 대한 중점 지원하면서, 올해는 특히, 지역 내에서 FTA활용도가 낮은 화학업종을 중심으로 FTA 미활용기업 발굴도 추진한다.

또한, 수출기업 실태조사를 통해 세종 지역의 FTA 활용실태, 기업의 애로 및 개선사항 등을 파악하여 기업에 관련 정보도 제공하고 센터의 중장기 운영방향도 수립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지역기업의 FTA활용 여건개선과 지역특성에 맞는 지원을 위해 2011년부터 16개 광역시·도에 18개 지역FTA활용지원센터(세종센터 포함)를 지정·운영 중이다.

지역FTA활용지원센터 운영 현황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지역FTA활용지원센터 운영 현황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그동안 지역센터를 통해 매년 약 50억원 수준의 예산을 지원해 연간 4000여개 사에 대한 FTA 원산지증명ㆍ제3자 확인 컨설팅, 15,000여명에 대한 FTA 실무교육ㆍCEO 대상 설명회를 실시했다.

김형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국내정책관은 “코로나19 확산 속 글로벌 경제위기 전망이 커지는 가운데 수출부진 등 실물경제 위축이 현실화되는 상황에서 세종센터가 세종 지역기업의 파트너로서 FTA 활용촉진을 통해 수출회복에 기여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