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 민족-요기요 합병 반대 86.4%
상태바
배달의 민족-요기요 합병 반대 86.4%
  • 임춘호 기자
  • 호수 0
  • 승인 2020.04.07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사(兩社) 합병 사실 인지 비율은 57%에 불과
서비스 불만 응답자 中 49.4% ‘배달료 비싸’, 합병으로 인한 배달료 인상 우려 82.9%

우리나라 배달앱 시장점유율 1, 2위 업체인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의 기업결합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심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두 업체의 합병에 반대한다는 여론이 압도적으로 높은 조사결과가 나왔다.

소비자시민모임이 서울, 경기도 및 전국 6개 광역시에서 배달앱 이용 경험이 있는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두 업체의 합병에 반대한다는 응답이 86.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두 기업의 결합심사가 진행 중임에도 합병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는 응답은 57%에 불과했다.

시장점유율 1, 2위 업체답게 ’가장 자주 이용하는 배달앱‘은 배달의 민족(59.2%)과 요기요(35.6%)가 전체의 94.8%를 차지하였고, 배달의 민족은 82.4%, 요기요는 68.2%가 ’최근 6개월 이내에 이용해봤다‘고 응답했다.

합병의 주요 반대이유(복수응답)는 ‘독점시장 형성으로 인한 음식 가격 및  배달료 가격 인상(82.9%)’, ‘사업 혁신이나 서비스 향상 동기 저하(46.3%)’, ‘쿠폰, 이벤트 등 소비자 혜택 감소(40.5%)’ 순이었다.

[소비자시민모임 제공]

실제 소비자들의 이러한 우려는 현재 배달앱의 사용실태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전체 응답자 중 2개 이상의 배달앱을 중복으로 이용한다는 응답자가 60%에 이르렀고, 그 주된 사유가 ‘할인, 쿠폰 서비스의 선택적 이용을 위해서’ 77.3%였다.

이어 ‘제휴 음식점이 달라서’(37.2%), ‘적립금 등의 혜택이 달라서’(25.0%)‘, ‘배달료가 달라서’(21.1%)‘, ‘음식점에 대한 리뷰를 비교하기 위해서’(10.2%)‘ 순이었다.

특히 응답자의 91.2%가 배달앱 시장이 향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했고, 신규 배달앱 사업자가 생기면 서비스 경쟁이 보다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한 응답자가 85.6%에 달했지만, 두 업체의 합병이 이뤄지면 신규 사업자의 시장 진입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측한 응답자가 81%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합병으로 ‘가격경쟁 감소로 소비자가격이 인상될 것’이 79%, ‘서비스 경쟁이 줄어 소비자혜택도 줄어들 것’이 76.4%로 나타나, 소비자들은 이번 합병에 대해 매우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2월 25일부터 3월 10일까지 15일간 전문 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로 진행했으며, 신뢰도는 95%±4.4%p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