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개 공공연구소, 연대와 협력으로 소부장 기술 자립화 선도
산업부, 융합혁신지원단 출범식 및 자동차 상생협력 협약식 개최

한국화학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 등 32개 공공연구기관들이 소재‧부품‧장비 기업 지원에 나섰다.

이들 연구기관은 7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6개 대표 공공연구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소부장 융합혁신지원단’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기업 지원 활동에 들어갔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이에 따라 소재‧부품‧장비 기업들은 1만 1000여명의 연구 인력과 2만 6000여개의 시험 장비 등 연구기관들이 보유한 자원을 활용해 기술력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지원단은 소재‧부품‧장비 기업들의 수요가 높은 정부출연연구기관, 특정연구기관, 전문생산기술연구소 등으로 구성됐으며,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원장이 단장을 맡았다.

지원단 내에는 기업지원데스크를 설치해 기업들의 기술 지원 수요와 융합혁신지원단의 지원 서비스를 연결, 참여 기관들간 협력 활동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2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00대 핵심 품목의 기술개발 성과가 실제 양산으로 이어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지원단의 활동이 이같은 정부 지원과 수요 기업 간 미스매치를 최소화하고 지원 성과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날 현대자동차와 300여개 협력사, 융합혁신지원단은 자동차 분야 상생협력 협약(MOU)를 체결했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2025년까지 부품 신뢰성 향상 과제 250개를 마련하고 ‘부품 신뢰성 개발 가이드라인’을 협력사와 공유하는 한편 융합혁신지원단의 도움을 받아 부품의 신뢰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