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은 생명보험사인 푸르덴셜생명보험의 주식 1500만주를 2조2650억원에 취득한다고 10일 공시했다.

주식 취득 뒤 KB금융의 푸르덴셜생명보험 지분율은 100%가 된다.

KB금융은 이번 주식 취득의 목적을 "그룹 내 생명보험 사업부문의 경쟁력 강화"라고 밝혔다.

한편, 미국 푸르덴셜파이낸셜이 매각 주간사인 골드만삭스를 통해 푸르덴셜생명 인수자로 KB금융을 선정했다.

매각 대상은 미국 푸르덴셜인터내셔널인슈어런스홀딩스가 보유한 푸르덴셜생명 지분 100%다.

업계에 따르면 KB금융은 그동안 '오버페이'는 없다는 입장이었으나 인수 참여자 중 가장 높은 금액을 써냈다.

통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실사 등 추가 절차를 거쳐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지만 이번에는 양측간 협의를 거쳐 곧바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푸르덴셜생명은 지난해말 기준 자산 21조794억원인 중견 규모의 생명보험사이다. 지난해 당기순이익 1408억원을 기록했다.

KB생명은 자산이 9조819억원, 당기순이익 160억원으로 금융그룹의 자회사로는 규모가 작다. 이번 푸르덴셜생명 인수로 KB금융도 규모 있는 생명보험사를 갖추게 됐다.

KB금융은 그동안 생명보험 분야 강화를 시도해왔다. 옛 ING생명(현 오렌지라이프) 인수전에 뛰어들었다가 신한금융에 고배를 마시고, 미래에셋생명 인수를 타진했다가 무산된 바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인수로 비은행 포트폴리오가 강화되고, 고객 입장에서는 새로운 상품을 접할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