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6개 주제별 동영상 제작해 중소기업 접근성 제고

#1 기어를 활용해 속도를 떨어뜨리는 부품인 하모닉 감속기의 핵심기술을 국산화한 A업체는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을 통해 대량생산의 돌파구를 마련했다. 스마트공장 구축 후 생산성이 54% 향상했고, 불량률은 70% 감소했다.

#2 김치를 제조하는 중소기업들은 배추에 김치소를 집어넣고 버무리는데 많은 인력과 시간을 투입해 왔다. 인천김치절임류가공사업협동조합은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양념자동버무림 시스템을 구상하고,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을 통해 상용화에 성공했다. 이 시스템을 공장운영시스템(MES)과 연계해 조합원사에 보급해 김치 제조업체들의 생산성을 향상시켰다.


이 같은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우수사례가 유튜브 동영상으로 제작돼 기업인의 접근성을 높였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지난 7일 중소벤처기업부, 삼성전자와 함께 진행한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의 우수 구축사례를 유튜브 동영상으로 제작했다고 밝혔다.

·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은 중기중앙회가 2018년부터 중기부, 삼성전자와 함께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삼성전자와 정부가 매년 100억원씩 5년 동안 총 1000억원을 지원했다. 유형별 최대 6000만원에서 1억원까지 사업비를 지원 받을 수 있고, 소기업의 경우 최대 2000만원 한도 내에서 전액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들이 스마트공장에 대한 심리적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도록 사례 중심의 쉬운 내용으로 동영상을 구성했으며, 주제별 6편으로 구성돼 필요한 부분만 선택해 시청할 수 있다.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 설명 작은 기업도 할 수 있는, 어렵지 않은 스마트공장 회사와 근로자가 함께 이룬 스마트공장 기술 지원과 판로개척, 상생의 스마트공장 스마트공장으로 더 좋아진 일터 협동조합과 함께 스마트화를 이루다 등이다.

정욱조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중소기업들은 스마트공장을 아무나 할 수 없는 남의 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스마트공장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우수 사례를 통해 중소기업들이 쉽게 접할 수 있게 만들어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에 도움이 되고자 우수사례 동영상을 제작하게 되었다이번 우수사례 동영상으로 많은 중소기업들이 스마트공장을 통한 제조혁신을 이룰 수 있다는 희망과 의지를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유튜브 동영상은 중기중앙회 홈페이지나 유튜브 중기중앙회 채널에서 볼 수 있다. 스마트공장 구축 문의는 중기중앙회 스마트공장지원실(02-2124-4371)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