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등 5개업종협회 강력 촉구

지난 16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자동차·철강·석유화학·기계·조선 등 5개 업종협회는 공동으로 코로나19에 따른 산업계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16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자동차·철강·석유화학·기계·조선 등 5개 업종협회는 공동으로 코로나19에 따른 산업계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국내 주력산업 협회들이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정부가 구원투수로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동차·철강·석유화학·기계·조선 등 5개 업종협회는 지난 16일 공동으로 코로나19에 따른 산업계 대책회의를 열어 당면 애로를 청취하고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발제자로 나선 이재진 한국철강협회 통상협력실장은 코로나19와 저유가로 촉발된 경제적 위기가 보호무역 조치 확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우려한다철강재 수입신고의 정확성 확보와 유통이력 관리제 확대 등으로 향후 예상되는 무역분쟁을 예방할 수 있는 철강 교역·유통제도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실장은 중국이 대규모 인프라 투자에 나섰던 2008년 금융위기 때와 달리 지금 철강산업은 전 세계적 공장 가동 중단으로 수요가 증발해 버팀목이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하면서 정부가 계획된 공공사업은 조기에 추진하고 20년 넘은 노후 상수도관과 열배관 교체사업을 새로 추가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태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운영위원장은 공공기관 차량구매 확대, 친환경차 보조금 강화, 취득세·개별소비세 감면, 온라인 거래 활성화 등 통해 내수부터 살아나도록 정책지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최형기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상근부회장도 통상 생산에서 수주까지 312개월이 걸리는 기계 산업의 특성상 피해가 가시화된 후 대응하면 시기를 놓쳐버린다고 지적했다. 최형기 상근부회장은 공공·대학·국책연구소 등이 보유한 노후장비의 국산 조기교체와 정부조달 기계장비 구매 때 국산장비 우선구입 제도화 등 정부가 공공발주를 확대해 수요절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병철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상근부회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 선박 인수 지연, 자금 회수 차질 등으로 유동성 문제가 불거질 우려가 있으므로 선박 제작금융의 만기 연장과 운전자금 공급 등 금융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평중 한국석유화학협회 연구조사본부장은 최근 석유화학산업은 글로벌 공급 과잉과 코로나19로 인한 수요침체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며 긴급 과제로 나프타 탄력관세 영세율 적용을 건의했다. 나프타는 석유화학 업종의 핵심 원자재인데 지난해에만 관세 비용이 950억원 발생했으며 일본, 중국 등이 영세율을 지속해서 적용하고 있는 만큼 긴급 영세율 적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자동차산업협회도 부품사와 완성차 업계는 총 33조원의 유동성 공급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히면서 법인세·부가세·개별소비세 납부유예와 4대 보험 및 세금 납부기한 연장 등 간접적인 유동성 지원 방안을 주문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과거 위기에서 우리 경제가 버틸 수 있었던 이유는 주력 제조업, 기간산업이 받쳐줬기 때문이라며 주력 산업의 경쟁력 훼손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