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진출한 한국투자기업들은 4년내에 한국과 중국간 기술격차가 사라지고 중국기업들이 한국을 따라잡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KOTRA 중국지역본부는 최근 한ㆍ중수교 12주년(8월24일)을 계기로 중국에 진출한 529개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앞으로 4년내 중국기업과의 기술격차가 사라질 것'이라는 응답이 87.5%에 달했다고 밝혔다.
또 조사대상의 75.7%가 현재 중국 당국의 긴축정책으로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다고 대답했으며, 43.6%는 전력 및 용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기업들의 원자재조달 패턴도 바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원자재를 대부분 중국에서 조달하고 있다는 응답이 42.3%에 달했고, 앞으로 중국내 조달 비중을 늘리겠다는 응답도 49.6%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으로부터의 조달을 확대하겠다는 응답은 3.9%에 머물렀다.
코트라는 우리나라 수출 물량의 상당 부분이 원부자재임을 감안하면 대중 수출 전반에 걸쳐 부정적 영향이 우려된다고 분석했다.
한편 중국 진출 한국기업들이 꼽은 ‘중국에서 가장 어려운 점'으로는 ▲현지 상관습 ▲통관 및 세무 ▲법적·제도적 환경 미비 ▲언어 장벽 ▲대금 회수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효수 KOTRA 중국지역본부장은 “이번 설문 결과는 중국진출이 결코 막연한 환상이 될 수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우리 기업의 중국투자 건수가 1만 건을 돌파할 정도로 비약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현장의 어려움 또한 그에 비례해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본부장은 그러나 “그 대부분은 외국 기업들도 함께 겪고 있고 우리 기업들도 대책을 마련하고 있어 지나치게 비관적일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