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축시설 대여료 한시 인하, 품질검사 수수료 납부·개방검사 유예 추진

“정유업계가 위기를 조기에 극복할 수 있도록 조치 가능한 수단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지원하겠습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2일 국내 정유4사 대표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이렇게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SK에너지 조경목 사장, GS칼텍스 허세홍 사장, 현대오일뱅크 강달호 사장, S-OIL 류열 사장, 대한석유협회 김효석 회장 등이 참석했다.

코로나19 대응 정유업계 간담회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코로나19 대응 정유업계 간담회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국내 정유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한 석유 수요 감소, 정제 마진 악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그동안 석유 수입‧판매 부과금과 관세를 유예해 주고, 석유공사의 여유 비축시설을 임대해 주는 등의 지원 정책을 펼쳐 왔다.

앞으로도 석유공사 비축시설 대여료 한시 인하, 석유관리원 품질검사 수수료 2~3개월 납부 유예, 대규모 석유저장시설 개방검사 유예 등을 통해 업계의 위기 극복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정유업계도 가동률 축소, 경비 절감 등을 통해 자구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세계 석유 수요가 급감해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 정유업계가 당분간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정부가 지속해서 지원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성윤모 장관은 “최근 정유업계가 처한 위기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정유업계의 위기 극복과 경쟁력 유지를 위해 앞으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올해 국제유가를 배럴 당 38달러 수준으로 예측하고 국내‧외 석유산업은 2분기까지 힘든 경영여건이 불가피하며 하반기부터는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