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항공수요 급감으로 당기순손실 163억원 기록 전망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공사의 올해 당기순이익이 전년대비 8823억원 감소(-102%)한 -163억원을 기록해 2003년 이후 17년 만에 처음으로 적자를 기록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2001년 개항한 인천공항은 항공수요의 가파른 성장세에 힘입어 2004년 이후 흑자를 달성해 왔으며, 정부배당금 납입(최근 10년간 누적 납입금액 2조1000억원)을 통해 국가 재정에 크게 기여해 왔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인천공항의 일평균 여객이 전년대비 97.3% 가량 급격히 감소, 개항 이후 역대 최저를 기록하는 등, 항공수요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올해는 당기순이익 적자를 전망하게 됐다.

공사의 예측에 따르면, 올해 인천공항의 국제여객은 전년대비 79.8% 감소한 1426만명, 국제운항(여객부문)은 전년대비 74.6% 감소한 9.2만회를 기록할 전망이다.

비상경영 3주차(4.9∼4.15)에 들어 인천공항 일평균 여객이 전년 동기대비 -97.3% 감소한 일평균 4000명대를 기록하는 등 이러한 감소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항공수요의 급격한 감소세는 공사의 재무상황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항공수요 예측에 근거한 공사의 2020년 재무전망에 따르면, 수요감소에 따른 수익감소 9862억원 및 공항산업 생태계 지원에 따른 1810억원을 포함해 전년대비 매출액이 1조1672억원(-42%) 가량 감소할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당기순이익의 경우, 막대한 매출 감소로 인해 전년대비 8823억원 감소(-102%)한 -163억원을 기록해 2004년 흑자 전환 이후 처음으로 적자 전환이 예측된다.

[인천공항공사 제공]
[인천공항공사 제공]

인천공항공사는 2001년 인천공항 개항 이후 단계적인 확장사업을 진행하며 현재 3조원 가량의 부채를 지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전대미문의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금년에 채권발행 등을 통해 1조1988억원을 추가로 차입할 계획이다.

총 4조7000억원 규모의 4단계 건설 사업과 총 1조6000억원 규모의 공항 노후시설 개선공사를 진행 중인 인천공항공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개항 이후 유례없는 수익 급감 상황에 직면함에 따라 중장기 핵심사업 추진의 차질이 우려되고 그동안 견실하게 유지해온 재무건전성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하게 될 전망이다.

특히 공사는 치열한 글로벌 허브공항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제4활주로 신설, 제2터미널 확충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당초(코로나19 사태 이전) 공사는 4조7000억원에 달하는 투자비를 정부 재정지원 없이 공사 자체수입으로 재원을 100% 부담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 상황이 더욱 악화되어 공사 자체 수입재원이 크게 줄어들 경우 정부 재정지원을 늘려야 하는 등 근본적인 재원조달 방안을 다시 검토해야하는 상황이 됐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유례없는 위기 상황 속에서도 공항산업 생태계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항공사, 공항상업시설(면세점, 식음료 매장 등), 지상조업사 등 공항산업 생태계 全방위에 걸쳐 1810억원 규모의 사용료 감면, 3980억원 규모의 사용료 납부 유예 등 사상 최대 규모의 지원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다만 공공기관의 재무구조 악화는 정부배당금 감소 등 국가 재정에도 큰 영향을 주는 만큼, 추가적인 지원규모는 공사 재무수지, 정부재정 부담(국민 부담) 등을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합리적으로 판단해 위기를 극복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인해 인천공항의 항공수요가 급격히 감소하고 2003년 이후 처음으로 적자 전환이 예상되는 등, 공항산업 생태계가 전례 없는 위기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며, “현재 추진 중인 비상경영체계의 효과적인 운영 및 적극적인 경영개선 노력을 통하여 공항공사와 공항산업 생태계의 상생발전과 공존공영을 동시 달성함으로써, 위기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국민들에게 지속적으로 신뢰받는 기업으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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