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중심의 기업경영을 실천하는 ‘존경받는 기업인’ 발굴선정
선정기업(15개 내외 예정)에 정부지원정책 우대, TV 홍보 등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근로자와 함께 성장하는 중소기업의 롤 모델인 ‘존경받는 기업인’ 선정을 위해 5월 20일까지 발굴에 나선다고 밝혔다.

존경받는 기업인은 ①기업경영 성과를 근로자와 공유(성과공유제)하고,  ②우수인력 채용․육성 등 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성장하는 사람 중심의 기업경영을 적극 실천함으로써 ③우수한 경영성과와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여 국민 경제에 기여하는 모범적인 중소기업인을 말하며, 2016년부터 현재까지 총 36명이 선정됐다.

성과공유제는 중소기업 근로자의 임금 또는 복지 수준 향상을 위해 사업주와 근로자간 경영성과(성과급, 임금상승, 스톡옵션 등)를 공유하는 제도를 말한다.

존경받는 기업인은 기업인 신청과 추천 방식으로 신청 가능하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메일(bsmss@kosmes.or.kr) 또는 우편접수(경남 진주시 영천강로 167, 이노휴먼시티빌딩 5층)로 5월 20일까지 신청 접수하면 된다.

선정절차는 서면·현장 평가와 발표평가 등 엄격한 심사를 통해 존경받는 기업인으로 선정되게 된다.

특히, 올해는 선정과정에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국민심사단을 운영하여 국민들이 체감하고 공감하는 기업인을 발굴할 계획이다.

존경받는 기업인 선정되면 정부지원정책 참여시 우대, 우수사례 TV 프로그램 제작·방영, 트로피 수여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지원정책 우대는 중기부 60여개사업 참여시 중소기업 일자리평가 20점 부여, 중진공 정책자금 일자리 창출촉진자금 신청자격 부여, 병역지정업체 신청시 가점 등을 받게 된다.

중기부 김대희 중소기업정책관은 “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성장하는 경영철학을 실천하는 존경받은 기업인이야 말로 중소기업의 롤 모델”이라고 강조하며, “존경받는 기업인의 우수사례에 대해 적극 홍보하여, 성과공유 및 상생협력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