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패션테크 CEO가 뜬다]
IT 기술력 품고 패션계 뛰어든 공대男 패션분야에 ‘플랫폼’ 활성화
명품, 캐주얼 여성 의류, B2B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세 이루어내

우리가 흔하게 말하는 공대 남학생이라고 하면 체크남방에 백팩을 메고 꾸미지 않은 채로 학교를 오가는 모습이 그려진다. 패션과는 거리가 멀 것 같은 느낌이지만, 색다른 시선으로 패션계를 리딩하고 있는 공대남들이 여기 있다.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기술 중심의 사고력이다.

패션 시장의 크고작은 문제요소들을 IT 시각으로 풀어낸 개발자 CEO들은 최근 패션업계에 강하게 불고 있는 패션테크(Fashion Tech)’의 주역이 되고 있다. 개발자 백그라운드를 바탕으로 명품, 여성패션, B2B마켓 등 각 전문 분야별로 패션 플랫폼 첨단 산업을 이끌고 있는 대표 패션테크 CEO를 소개한다.

박경훈 대표
박경훈 대표

명품구매 플랫폼 트렌비

박경훈 대표, 자체개발 AI 기술로 전 세계 최저가 제시

패션을 몰라 패션테크 기업을 만들 수 있었다는 이가 있다. 바로 박경훈 트렌비 대표 이야기다. 박 대표는 명품을 사기 위해 더 이상 백화점을 헤메지 말라고 말한다. 온라인 명품구매 시장이 그 만큼 똑똑해졌기 때문이다.

명품 구매 플랫폼 트렌비는 마치 스카이스캐너가 최저가 항공권을 찾아주듯 자체 개발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세계 곳곳에 퍼져있는 최저가의 명품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 트렌비는 현재 전 세계의 명품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글로벌 편집샵, 해외 주요 백화점과 아울렛몰 등 200개 이상의 웹사이트 셀러들을 검색해 150만개의 제품을 한 눈에 보여주고 있다.

박경훈 트렌비 대표는 영국 옥스포드대학원 소프트웨어 공학 석사 출신으로, 2005년에 최연소 마이크로소프트 MVP를 수상했다. 유럽에서 공부하던 도중, 각 국가별 가격차이가 크고 오프라인 비중이 타 업종 대비 현저히 높은 패션 명품 시장의 유통 구조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됐고, 이러한 정보와 접근성의 불균형을 IT로 해결할 수 있다는 판단으로 2017년 명품구매 플랫폼 트렌비를 탄생시켰다.

박 대표는 트렌비는 명품 시장이 가격과 정보의 편차가 심하고 고객들의 상품 탐색 기간이 긴 고관여 상품군에 해당한다는 점에 주목했다이와 같은 분야에 필요한 메타서치 모델과,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거나 구매하기 힘들었던 오프라인의 맛집·식료품 등을 디지털 정보로 변환해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 준 O2O 모델을 결합해 트렌비를 탄생시켰다고 설명했다.

트렌비는 세일스캐너를 통해 가장 저렴한 세일 상품을 골라주기도 하고, 한국에서는 품절됐거나 아예 수입되지 않는 전세계 희귀 명품을 찾아주기도 한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검색엔진 트렌봇이 국경을 넘어 하루 3번 세일가 등 상품 정보를 수집한다.

또한 사이즈와 옵션, 복잡한 환율 계산 등을 자동 분류해 제공함으로써 해외직구의 번거로움을 없애고 원스톱 구매를 가능하게 했다. 트렌비의 지난해 총 거래액은 451억원으로 창립 첫 해인 201791억 대비 5배의 급성장을 이뤘다. 전체 누적 거래액은 설립 2년 반 만에 700억원을 돌파했다.

 

서정훈 대표
서정훈 대표

여성쇼핑몰 모음 플랫폼 지그재그

서정훈 대표, 신상품 랭킹 정보실시간 확인 가능

온라인 쇼핑 업계 중 가장 치열한 분야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바로 여성패션이다. 서정훈 크로키닷컴 대표가 운영하는 여성 쇼핑몰 모음 앱 지그재그는 3700여개의 여성 패션 쇼핑몰들을 한데 모아 하나의 커머스 앱처럼 이용할 수 있다.

앱 사용자는 지그재그에 입점한 쇼핑몰에서 출시되는 신상품과 쇼핑몰들의 랭킹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크로키닷컴은 크로키를 그리듯 IT트렌드를 빠르게 포착해 고객들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서비스를 만든다는 뜻이다.

서 대표는 학부시절 물리학을 전공한 뒤 대학원에서는 웹서비스와 게임 등을 융합한 컴퓨터 사이언스 미디어학을 수학했다. 그는 동대문 시장을 접하게 되면서 패션 플랫폼 창업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됐고, 2015지그재그를 출시했다. 201630억을 투자 받으며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이후 불과 1년만에 70억원을 투자유치 하는 등 주목을 끌었다. 지그재그를 이끌어온 원동력은 창업자들이 개발자 출신이라는 점이었다. 이들은 서비스 초반부터 어떤 데이터가 필요하고 이 데이터를 어떻게 모아야 하는지, 미래에 필요한 데이터는 무엇인지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 이를 만드는 데 집중했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의사 결정을 통해 이용자가 모바일 환경에서 보다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하며 최상의 UX를 구현한 결과 월 300만 명이 이용하는 대표 패션 플랫폼으로 거듭났다.

지그재그는 선호 쇼핑몰, 관심 상품, 구매 이력 등 사용자들의 사용 패턴 데이터를 축적해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사용자의 구매력을 상승할 수 있도록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지그재그는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더욱 정교화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글로벌 시장에도 도전할 예정이다.

김준호 대표
김준호 대표

B2B 패션 플랫폼 신상마켓

김준호 대표, ·소매업자 상생주문·배송도 진행

딜리셔스는 동대문 패션 도매시장과 국내외 소매 사업자를 연결하는 B2B 패션 플랫폼 신상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시스템화 된 동대문을 이끄는 딜리셔스가 이 회사의 비전이다.

신상마켓을 통해 도매는 신상품 홍보와 고객사 확보가 가능하고, 소매는 수백만 개에 달하는 상품을 탐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문, 배송까지 신상마켓에서 바로 진행할 수 있다. 도매사업주는 대량 거래를 원활하게 진행하며 재고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고, 소매사업주는 신상품을 한발 빠르게 소비자에게 선보일 수 있는 것이다.

김준호 딜리셔스 대표는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후 대학 4학년때부터 온라인 여성의류 쇼핑몰을 운영했다. 2013년 신상마켓 출시까지 IT 업계에서 일해온 베테랑 개발자다. 서비스 런칭 당시 고객 요구를 빠르게 반영하기 위해 직접 밤낮으로 개발에 매달렸다.

서비스 탄생 후 1년간 안드로이드 앱을 180번이나 업그레이드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현재 동대문 도매사업자의 약 80%가 신상마켓에 입점해 있으며, 누적 등록 상품수는 3000만에 달한다. 올해 예상되는 누적 거래액은 1조다.

김준호 딜리셔스 대표는 사업을 시작한 2014년 말과 비교하면 도매 사업자는 4배 이상, 소매 사업자는 7배 이상이 신상마켓을 사업에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3월에는 이전 시리즈 A, B 투자에 이어 네이버 투자 유치까지 성공하며 총 255억원에 달하는 투자액을 확보했다.

딜리셔스는 앞으로 신상마켓 서비스의 고도화를 통해 도매-소매-최종 소비자로 이어지는 정보와 물류의 흐름을 개선하고 동대문 패션 클러스터의 경쟁력을 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