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140개국 해시태그 #FairtradeTogether 글로벌 캠페인 진행
엔제리너스, 벤앤제리스, 올가, 아이쿱 자연드림 등 50여 기업도 추진

매년 5월 둘째 주말에 전 세계 동시 진행되는 세계 공정무역의 날을 맞이해 국제공정무역기구의 한국사무소(대표 지동훈)는 #FairtradeTogether 해시태그를 필두로 한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 캠페인에는 50여 개의 국내 공정무역 기업도 참여한다.

올해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온라인 캠페인으로 진행된다. 2020 세계 공정무역의 날 온라인 캠페인은 해시태그 #FairtradeTogether로 진행되며, 공정무역의 날을 맞아 전 세계 생산자들에 감사한 마음을 갖고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생산자들, 기업들과 함께 이겨내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공정무역을 지지하는 전 세계인이 공정무역 상품을 구매한 후 해시태그 #FairtradeTogether 와 함께 인증함으로써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다. 공정무역에 대한 뜨거운 관심으로 인해 성공적인 온라인 캠페인 축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주최 세계 공정무역의 날 한국캠페인에는 50여 개의 공정무역 제조 및 유통기업들도 함께한다.

공정무역 아이스크림으로 유명한 ‘벤앤제리스’는 5월 13일까지 SNS을 통해 경품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풀무원 ‘올가홀푸드’는 5월 12일부터 매장에서 21가지 공정무역상품 존을 운영하며 제품 2만 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에코백 또는 공정무역 음료 증정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공정무역 싱글 오리진을 판매하고 있는 ‘엔제리너스’는 전국 600여 매장에서 공정무역 ‘콜롬비아 카우카’를 홍보한다. ‘이마트’ 역시 전국 30개 점포에서 공정무역상품 존을 마련하고 판매행사를 가진다. 

‘아이쿱 자연드림’은 전국 250여 개의 매장에 공정무역 유기농 코코아 등 신제품을 소개하고 지역단위 조합 별로 공정무역 홍보 캠페인 행사를 가진다.

국제공정무역기구 인증제품만을 취급하는 온라인 몰 ‘바이페어트레이드(buyfairtrade)’는 공정무역의 날을 맞아 음료 1+1 증정 행사, 쿠폰지급행사를 진행한다. 공정무역 인증 원두 수입업체인 ‘감성 인터내셔널’은 매장에서 할인 이벤트를, ‘오가닉닥터’는 홈페이지에서 무료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외에도 한국맥널티, 만나몰, 어스맨, 차카다, 매직에디션 등도 공정무역의 날 온라인 캠페인에 참여할 예정이다.

디바인초콜릿 수입유통업체인 ‘이룸푸드시스템’과 핀보잼 수입유통업체인 ‘Sk로드스타글로벌’등 관련 50여 개의 기업들도 해시태그 #FairtradeTogether에 동참할 예정이다.

세계 공정무역의 날(World Fairtrade Day, WFD)은 매년 5월 둘째 주말 전 세계에서 동시에 개최되는 공정무역 행사로서, 공정무역 운동의 역사와 성과를 기념하고 공정무역 인식 확산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기업과 소비자가 함께 하는 캠페인이 치러진다.

국제공정무역기구는 140개 이상의 국가에 걸쳐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큰 규모의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전 세계 최대 공정무역 기구다.

2015년 비영리기구 투명성 조사에서 최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전 세계에서 가장 도덕적이고, 믿을 수 있는 윤리적인 기구이기도 하다. 제 3의 독립 감사기관인 FLOCERT를 통해 공정무역 인증 과정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있다.

국제공정무역기구 본부는 독일 본(Bonn)에 위치하며,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약 32개국에 국가사무소를 두고 있다. 약 73개국의 1707개 생산자조합과 약 170만명의 생산자들과 함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