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기 출범(2020년 4월 9일~2022년 4월 8일), 위촉식과 함께 기자간담회 개최

제7기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촉식
제7기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촉식

신기남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원장은 제7기 위원회를 위촉하고 앞으로의 정책 과제를 밝히기 위해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제7기 위원회는 제6기 위원회 특별전담반이 약 2개월간에 걸쳐 마련한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전략 및 실행과제(안)’을 바탕으로 도서관이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담아 정책 과제를 설정했다.

위원회는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비전 ‘우리 삶을 바꾸는 도서관’에 따라 ‘미래를 여는 도서관 혁신’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도록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위원회 역할 강화’, ‘미래를 준비하는 도서관’이라는 3대 정책 과제와 12개의 핵심 과제를 제안했다.

제7기 위원회는 앞으로 전 부처와 도서관, 유관 기관들과 도서관정책을 중심으로 상호 유기적 연결고리를 갖는 소통과 협력의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한다.

더불어 도서관 정책 환경을 구축하고 정책을 개발하는 등 역할을 더욱 강화하며,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도서관 정책 홍보사업 활성화, 법적·제도적 과제 개선, 평화통일시대를 맞이하는 도서관 준비, 도서관 운영실태조사 기반 혁신방안 모색, 도서관 핵심정책 이슈 제안,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구성 제안 등을 추진한다.

신기남 위원장은 “우리 사회에서 도서관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에 부응하기 위해 도서관 관계부처를 아우르는 도서관위원회의 역할이 중요하다. 도서관계, 4차 산업, 언론, 출판, 장애인 등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제7기 위원회 위원들과 함께 우리나라 도서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