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가 외환위기 때보다 악화됐다는 요즘 서민들이 주로 찾는 재래시장의 경기는 과연 어느 수준일까.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시장경영지원센터가 지난 7월26일부터 한달간 전국의 39개 재래시장 협동조합(1만3207개 점포)을 대상으로 ‘재래시장 경기전망 및 활성화사업 추진실태’를 조사한 결과 내수경기 침체와 대형 유통점 진출확대 등 영향으로 재래시장 상인 10명중 8명이 작년에 비해 매출이 줄어들었다고 답해 재래시장의 경기침체가 심각한 상황에 이른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시장의 규모는 평균 339개 점포와 74개 노점상으로 구성됐으며 1079명의 종사자가 하루 6500명의 고객을 상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관리주체는 상점가진흥사업협동조합으로 조합이 시장관리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나 일부 시장은 비조합원 관리를 위해 번영회 또는 연합회 형태로 활동하고 있었다.


주변 유통점 3~4곳
조사결과 시장상인들은 대부분 매출부진이 작년보다 심각하다고 답했으며 향후 경기전망도 어두운 것으로 나타나 소비심리 회복을 위한 경기부양 등 소비 진작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시장상인들이 느끼는 매출액이 작년에 비해 줄었다는 응답은 79.5%에 달한 반면 늘었다는 응답은 12.8%에 불과했다. 이같은 재래시장 경기침체의 주요원인으로는 내수침체(40.0%)와 대형 유통점의 진출(32.4%)이 가장 많이 꼽혔으며 급변하는 유통시장 변화에 대한 상인들의 의식변화 부족을 지적한 응답자도 13.8%를 차지했다.
주변 대형유통점의 진출 현황을 보면 3~4개가 43.6%로 가장 많았고 1~2개가 38.4%, 7개 이상 10.3%, 5~6개 7.7% 등이었다.
상인들은 시장경기 회복시기에 대해 69.2%가 ‘재래시장 경기가 회복되기 보다는 점점 더 어려워 질 것’이라고 답했으며 ‘2006년 하반기에 회복된다’는 응답은 15.4%, ‘2006년 상반기’와 ‘2005년 상반기’는 각각 7.7%, 5.1%를 차지했다.
또 고객이 재래시장을 외면하는 이유로는 주차장, 화장실 등 편의시설부족(48.6%), 시설낙후(20.3%), 고객서비스 미흡(17.6%), 시장제품에 대한 낮은 인지도(9.5%) 등이 주로 지적됐다.

활성화사업 애로 많아
이에 따라 재래시장 상인들은 유통시장 변화에 대응키 위해 재래시장 활성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추진과정에서 상인들간 의견이 엇갈려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결과 현재 추진 또는 완료된 재래시장 활성화 사업은 골목형 시장의 특성상 아케이드(24.4%), 도로포장(20.5%), 화장실(14.2%) 설치가 많았으며 고객편의를 위해 주차장(8.7%), 휴게실(3.9%) 설치에도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고유브랜드(PB), 통합이미지(CI), 캐릭터사업(7.1%), 상하수도(7.1%), 건물 개보수(5.5%), 연구 용역사업(2.3%) 등을 추진 또는 완료한 것으로 조사됐다.
재래시장 활성화사업을 추진하게 된 동기는 상인들이 필요성을 제기한 경우가 39.6%로 가장 많았으며 타시장의 성공사례(18.7%), 지방자치단체의 요청(18.7%), 고객불만 해소와 편의증진(16.7%) 등의 순이었다.
재래시장 활성화 사업 추진과정에서 겪는 애로사항으로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동의서, 분담금 징수 등으로 발생하는 ‘상인들 간의 의견불일치’(34.7%)를 가장 많이 들었고 소요되는 사업비와 지원되는 자금규모의 차이 (16.3%), 지방자치단체와 시장간의 이견(12.2%), 신청과 지원절차상 애로(8.2%) 등이 지적됐다.
상인 교육·연수와 관련해서는 절반정도인 48.7%가 교육연수를 실시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교육을 실시하는 시장도 연간 1~2회 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내용은 마케팅, 친절서비스 등 점포경영에 필요한 지식보다는 활성화 사업 추진에 따른 선진시장 견학이 대부분 이었다.
이처럼 교육·연수사업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사유로는 상인들의 노령화 등으로 인한 낮은 호응도(38.8%)와 혼자서 운영하는 점포가 많아 교육시간을 내기 어려운 점(30.6%)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농어민수준 자금지원을
한편 재래시장 상인들은 개선책으로 ▲환경개선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협의체 구성 ▲지방자치단체의 환경개선사업 창구 일원화 ▲재래시장 상인에 대한 농어민 수준의 경영회생자금 지원 등을 요구했다.
원활한 사업추진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소방서, 한국전력, 한국통신, 수도사업소 등 관련기관이 협의체를 구성해 추진돼야하며 현재 도로교통과, 건축과, 지역경제과 등으로 다원화 돼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환경개선사업 업무창구도 일원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경기침체로 일시적인 경영위기에 처한 재래시장 상인들에 대해서도 농어민 정책자금 지원금리인 3~5% 수준으로 경영회생자금을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번 조사를 담당한 기협중앙회 유옥현 유통서비스팀장은 “재래시장 상인들은 활성화 사업이후 고객이 늘어나고 매출액이 증대할 것으로 막연하게 기대하고 있지만 환경개선사업이 활성화 사업의 전부가 아니다”며 “환경개선사업 이후에도 경영 현대화, 교육연수 등을 통해 다양한 발전방향을 모색해야 재래시장이 살아날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는 특히 “지방자치단체별로 지역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지역 거점 특화시장을 육성하는 등 지방자치단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