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시범획득 사업 본격 추진… 선정 사업 구매사양 사전 공개

군의 다양한 정찰 작전에 응용할 수 있는 소형무인기 등 첨단장비 도입이 검토된다.

방위사업청은 신속시범획득 사업으로 선정된 사업에 대한 구매사양을 사전 공개하고 업체의 의견을 수렴한다.

신속시범획득 사업은 4차산업혁명의 기술발전 속도에 발맞춰 무기체계를 보다 신속히 획득하기 위한 새로운 제도가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올해 처음 추진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민간분야의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선제적으로 구매하여 軍에 도입하고, 시범운용 후 소요결정과 연계함으로써 일반 무기체계보다 획득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상반기에 시작한 첫 사업에서는 위원회의 심의 및 업체 현장실사를 거쳐 드론 및 안티드론 분야 4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선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구매사양 사전 공개 후 업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입찰 공고할 계획이다.

[방위사업청 제공]
[방위사업청 제공]

입찰을 통해 낙찰된 업체는 軍에 제품을 납품하고 사용자 교육 및 기술을 지원한다. 軍은 이르면 9월부터 약 6개월간 납품된 제품을 시범 운용하여 해당 제품이 무기체계로서 군사적으로 활용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한다.

방사청은 군사적 활용성을 인정받고 소요가 결정된 무기체계에 대해 후속물량을 신속히 획득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은 “신속시범획득 사업이 민간 신기술을 국방분야에 신속히 적용하는 통로로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 라면서 “민간 업체가 국방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는 만큼 기술력 있는 업체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이번 구매사양 사전 공개는 27일부터 6. 1일까지 6일간 방사청(www.dapa.go.kr) 누리집을 통해 진행하며, 방사청은 의견 수렴 및 검토 후 6월 중 국방전자조달시스템(www.d2b.go.kr)을 통해 입찰 공고할 계획이다.

한편 방사청은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업에 지속적인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6월 중 2차 사업 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