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스타트업 80여명이 온라인으로 참여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
인근 송도 바이오클러스터 연계 등을 통해 바이오 스타트업 글로벌화 지원
중기부-인천시-신한금융-셀트리온 인천 스타트업 파크 운영 업무협약 체결

실리콘밸리, Station-F, 중관촌과 같은 개방형 혁신 창업거점인 ’스타트업 파크‘가 인천 송도에 첫 번째로 탄생한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27일 송도 소재의 투모로우시티에서 인천시(시장 박남춘),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 셀트리온그룹(회장 서정진)과 함께 인천 스타트업 파크 비전을 ’대한민국 새로운 경제성장의 주역, K-스타트업!! 바이오‧언택트 창업의 허브, 인천 스타트업 파크!!‘로 선포하고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스타트업 파크는 미국의 실리콘밸리, 프랑스 Station-F와 같이 창업벤처 생태계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는 개방적 혁신공간으로, 지난해 치열한 경쟁을 거쳐 인천이 ’제1호 스타트업 파크‘로 선정됐다.

올해 10월 개소 될 인천 스타트업 파크(투모로우시티)는 총 3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천시가 총괄하는 가운데 민간 운영사로 참여한 신한은행과 셀트리온이 1동(스타트업타워1)을 직접 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인천시·신한금융·셀트리온은 최근 코로나19 상황에서 국내 스타트업들의 진가가 드러나며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바이오·비대면 스타트업을 중점 육성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그 일환으로 스타트업 파크 1동과 2동에 각각 바이오 존을 구축해 바이오 스타트업들이 자유롭게 네트워킹할 수 있도록 하고, ’송도 바이오 클러스터‘에 있는 셀트리온의 BSL(Bio Safety Level) 2등급 시설을 입주 스타트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송도 바이오 클러스터‘와의 연계도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오늘 비전 선포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특별히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국내외 스타트업 대표 80여명이 온라인으로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특히, 실리콘밸리와 인도네시아에서 온라인으로 참석한 센드버드의 김동신 대표와 코하이브 최재유 대표, 그리고 국내 창업플랫폼 팁스(TIPS)를 통해 성장한 티앤알바이오팹 윤원수 대표 등 스타트업 대표 들은 인천 스타트업 파크가 한국을 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창업거점이 되길 바란다며 큰 기대감을 비췄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코로나19를 극복해 나가면서 지금이 바로 혁신벤처와 스타트업의 시대라는 것을 더욱 체감하게 되었으며, 특히 인천은 국내 최대의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 중에 있고, 국제도시로서의 면모도 갖추고 있어 바이오·비대면 스타트업의 성장과 글로벌화에 최적의 장소가 될 것”이라면서 “그렇기 때문에 오늘 선포하는 인천 스타트업 파크의 비전도 ”대한민국 새로운 경제모델의 주역, K-스타트업!!  바이오‧언택트 창업의 허브, 인천 스타트업파크!!“로 정했다”고 말했다.

또한, “중기부도 K-유니콘 프로젝트, 스마트대한민국 펀드 등을 통해 바이오·비대면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를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기부는 올해 스타트업 파크 2개소를 추가 선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