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E리서치, 감소폭은 2월과 3월보다는 다소 축소

2020년 4월에 판매된 중국 전기차(EV, PHEV, 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이 작년 8월부터 9개월 연속 전년 동월 대비 감소했다.

코로나19 여파가 여전히 남아있는 가운데 경기침체 등도 일부 영향을 주면서 순수전기차(BEV) 수요가 크게 줄었다. 다만, 전년 동월 대비 감소폭은 2월과 3월보다는 다소 줄었다.

전기 자동차용 이차전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0년 4월 중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3.3GWh로 전년 동월 대비 42.1% 급감했다. 2019년 8월부터 두 자릿수 감소세가 지속됐다. 하지만 감소폭은 2월(74.0%)과 3월(51.0%)에 비해서 어느정도 축소됐다.

코로나19로 위축된 시장 수요가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으며, 경기침체 확산 등의 요인도 계속 작용했다.

전기차 유형별로는 PHEV와 HEV의 배터리 사용량이 두 자릿수로 증가했지만,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BEV의 사용량이 절반 가까이 급감했다.

2020년 6월 Global EV and Battery Shipment Tracker [SNE리서치 제공]
2020년 6월 Global EV and Battery Shipment Tracker [SNE리서치 제공]

4월 중국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29.1% 줄어든 9.3만 대에 그쳐 10개월째 감소세를 보였다.

BEV와 PHEV 판매 감소세가 지속된 반면, HEV는 두 자릿수로 증가하면서 뚜렷한 회복세를 나타냈다. 다만, HEV는 단위 배터리 용량이 BEV와 PHEV보다는 현저히 낮아 HEV 증가만으로 현지 시장 침체를 상쇄시키기엔 한계가 있다.

2020년 6월 Global EV and Battery Shipment Tracker [SNE리서치 제공]
2020년 6월 Global EV and Battery Shipment Tracker [SNE리서치 제공]

한편, 2020년 1~4월 누적 중국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9.1GWh로 전년 동기 대비 52.0% 급감했다. 배터리 단위 용량이 큰 BEV를 위주로 1월부터 매달 전기차 판매량이 두 자릿수로 감소했다.

다만,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가 어느정도 사그라들면서 월별 감소폭이 점차 줄고 있으며, 5월 이후에도 그러한 추이가 가속화되면서 회복세가 갈수록 뚜렷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국내 업계에서는 현지 시장 상황을 계속 면밀히 주시하면서 기반 경쟁력을 더욱 배양하고 시의적절한 시장 공략 전략을 정비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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