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조직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방식에는 무엇이 있을까?

대한민국 국내 최고의 건설사업관리(PM) 전문 기업 한미글로벌을 설립한 후 24년간 성장시켜 전 세계 58개국에 진출, 당당히 글로벌 10위권에 입성시킨 김종훈 회장이 2500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경험에서 추출해낸 성공 공식을 정리해 국내 건설 산업의 발전을 바라고 도모하는 모든 이들에게 내미는 응원과 독려의 메시지를 한 권의 책으로 펴냈다. 이 책에는 대한민국 100CEO15번 선정된 경영자로서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가 고스란히 녹아 있다.

 

일 잘한다는 것은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완성

건물을 짓는 건설 활동도, 자동차 회사의 신차 개발 활동도, 광고 회사에서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해 고객의 제품이나 브랜드 파워를 향상시켜주는 광고 활동도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회사의 생산 활동과 개인의 일도 프로젝트로 둘러싸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무실에 앉아서 하고 있는 행정·기획 업무 등 모든 일은 프로젝트이며, 우리는 모두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어야 한다.

현업에서 저자는 어떻게 하면 건설 프로젝트가 성공하는가?’를 늘 주목해왔다. 현장 일선에서 실무 책임자들이 몸소 느끼는 건설의 핵심 성공 요인을 구체화하고자 했던 저자는, 설문 조사를 통해 도출한 45가지 핵심 성공 요인들을 종합하고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녹여 다섯 가지 유형으로 정리해 제시하고 있다. 총 세 파트로 이뤄진 책의 두 번째 파트는 이 다섯 가지에 대한 하나하나의 상세한 설명이다. 프로젝트 리더인 발주자의 명확한 목표 제시 및 권한 위임, 기획과 초기 단계의 협업, 프로젝트의 탁월한 설계, 참여자 간의 신뢰와 협업, 프로젝트 전 과정에 걸친 관리가 그 다섯이다. 각각의 배경과 사례, 맥락과 의미를 읽어나가다 보면, 경영 일반이나 프로젝트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포인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시작부터 완벽에 다가서는 일, 프리콘

건설 프로젝트는 시공 전에 성패가 결정된다. 원가, 일정, 품질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시공 전에 사전 검증해 프로젝트가 계획에 따라 수행될 수 있도록 하는 시공 전 사전 활동이 바로 프리콘이다. 따라서 프리콘이 프로젝트 성패의 80~90%를 좌우한다.

프리콘은 일종의 리허설이다. 영화에서 고난도 액션 신을 소화하기 위해 출연자들이 본 촬영 전에 수십 번의 리허설을 되풀이하듯이, 프로젝트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행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미리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프리콘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기간과 비용 모두를 절감해, 그 결과 초기 단계부터 프로젝트 성공에 성큼 다가서게 된다.

발주자는 프로젝트의 시작과 끝을 책임지고 중요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리더이며, 조직을 이끄는 리더들은 곧 조직의 발주자다. 이 책을 읽게 될 모든 현재와 미래의 리더들이 각자의 분야에서 배움과 통찰을 통해 프리콘을 제대로 인식하고 실현하는 기회를 얻게 되기를 바란다.

 

 

- 시작부터 완벽에 다가서는 일 프리콘(김종훈 지음)

- 한국출판협동조합 제공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