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한국판 뉴딜 가운데 '그린뉴딜'을 통해 한국 경제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개척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그린뉴딜 분야 전문가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정부가 학계의 정책 제안을 듣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오형나 경희대 국제대학교수 등 학계 인사와 김경호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김 차관은 "일각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같은 전염병이 기후변화에 따른 영향으로 나왔다고 추측하기도 한다"며 "전문가들은 호주에서 발생한 기록적인 산불의 원인으로 기후변화를 지목했다"고 말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그린뉴딜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제공=기획재정부,연합뉴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그린뉴딜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제공=기획재정부,연합뉴스)

 

올해 다보스포럼에서 세계를 위협하는 변수로 꼽힌 것들 중 상당수도 기후변화와 관련됐다고 언급했다. 김 차관은 "유럽연합은 지난해 그린 딜을 발표하고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과 지속가능한 경제로의 이행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미국도 과거 오바마 정부 당시 경기부양책 가운데 12%를 녹색성장에 투자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재정투자를 통한 일자리 창출만이 아니라 제도개선을 통한 경제 생태계 구축도 중요하다"며 "우리 경제의 지속 가능성을 높여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