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0억원 규모, 자동차 부품기업 전용 상생프로그램 가동
18일부터 전국 기술보증기금 영업점 신청…운영자금 최대 30억원, 시설자금 최대 100억원 지원

코로나19로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부품기업에 기업 당 운전자금의 경우 최대 30억원, 시설자금은 최대 100억원까지 지원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11일 오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서 완성차 기업, 기술보증기금, 지방자치단체 등이 참여하는 ‘자동차 부품업계 지원을 위한 상생특별보증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은 기술보증기금을 통해 중소기업에 특화된 4200억원 규모의 보증 프로그램을 가동하기 위한 것으로, 여기에는 완성차 업계가 140억원, 정부가 100억원, 자자체가 70억원을 각각 출연할 예정이다.

'자동차산업 상생특별보증' 체계도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자동차산업 상생특별보증' 체계도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이 프로그램의 지원 대상은 완성차 업계나 지역 기술보증기금 영업점이 추천하는 1~3차 협력업체 가운데 자산 규모 1000억원 이하, 상시 근로자 1000명 이하의 부품기업이다.

기업 당 지원 금액은 연간 매출액의 1/4~1/3 수준이며 한도는 운전자금의 경우 최대 30억원, 시설자금은 최대 100억원이다.

18일부터 전국 기술보증기금 영업점에서 상담과 신청을 할 수 있다. 신청 기업은 서류 제출 후 일주일 간 심사를 거쳐 보증서를 발급받아 은행, 농협 등의 금융기관에서 대출 신청을 할 수 있다.

기술보증기금은 자체적으로 보증료의 0.3%P를 감면해 주고, 신한은행과 하나은행은 0.2%P의 보증료를 추가로 인하해 준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품기업들은 수레바퀴 물에 빠진 물고기와 같이 학철부어(涸轍鮒魚)의 상황에 처해 있으므로, 당장의 물 한 사발과 같은 실질적인 도움이 시급하다”고 강조하면서, “부품업체에 대한 유동성 지원망을 촘촘하게 구축하여 기술력과 납품 역량은 있으나 신용등급이 하락한 기업도 위기를 견뎌 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중견 부품기업 지원을 위한 상생보증 프로그램도 금융위원회, 신용보증기금 등 관련기관과 협의를 거쳐 6월 중에 신속히 출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이번 상생특별보증 협약이 정부와 대기업 및 중소기업이 상생협력하는 동반성장 플랫폼을 확고히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자상한기업과 함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공존과 상생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실현해 나가는데 앞장 서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