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응원

중소벤처기업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재기 희망과 성공 요인 등을 소개하기 위해 소상공인 재기성공사례 영상 총 10편을 제작해 24일부터 10월 말까지 공개한다고 밝혔다.

영상 제작을 위해 12개 지방중기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신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 등으로부터 총 80건의 소상공인 재기 성공사례를 1차 발굴 후, 실패 후 상황, 재기 노력, 공감대 형성 정도 등을 감안해 최종 10건의 스토리를 영상에 담았다.

실제 영상 제작은 구독자 20만명을 보유한 유튜버 '태용'이 현장에 방문해 실패 원인, 위기 극복 및 재창업 과정, 성공 요인 등을 사례 주인공인 사장님과 인터뷰하고 답변하는 5분 가량의 영상으로 구성했다.

24일에 공개된 소상공인 재기 영상 ‘동강오리’편은 IMF로 갈비집 폐업 후 오리고기 전문점을 시작한 강호순 창업주의 스토리이다. 손님 주문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통마늘 주물럭'이라는 신메뉴를 개발하고, 원재료 값 변동에도 음식 맛을 꾸준히 유지하며, 친절한 서비스로 백년가게로 추천받는 등 강호순 창업주의 열정과 노력으로 현재 2호점을 준비 중이다.

이후 순차적으로 2주에 한번씩 공개되는 영상에는, 아내와 사별 후 아내의 뜻에 따라 유아용품 매장을 재창업한 '육아대장', HACCP 의무업종 지정에 따른 시설을 갖추지 못해 폐업 후 감자옹심이를 개발하며 재창업한 '매일봄', 광고 판촉물 제작업체 운영 중 신용불량자가 됐으나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적은 업종을 선택해 재기에 성공한 '용현산업', 임가공 회사를 운영하다 사기를 당하는 등 여러 번의 좌절을 극복하고 금속가공 제조업으로 성공한 '인코테크' 등이 이어진다.

또한 세 번의 실패 끝에 소상공인 협동조합을 재창업해 수출까지 성공한 '금산진샘협동조합', 반복된 음식점 창·폐업 후 16년간 벤치마킹을 통해 보리밥 전문점으로 재기한 '대산보리밥', 거래처 도산으로 악성채권 폐업 후 친환경비료 개발로 성공한  '이레개발', 메르스로 운영하던 스킨케어 전문샵 폐업 후 생리대 개발로 재창업에 성공한 '페이버(Favor)' 등의 소상공인 재기 성공사례가 공개될 예정이다.

아울러 제작된 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방송정보원 유튜브 채널 및 유튜버 태용 EO채널을 통해 공개되며, 소상공인방송정보원을 통해 다양한 채널로 송출해 더 많은 소상공인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박은주 중기부 소상공인경영지원과장은 "코로나19로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지만, 재기 성공사례 영상이 소상공인들의 재기 희망을 밝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좋은 영상 제작에 노력하겠다"면서, "중기부는 소상공인의 폐업, 취업, 재창업을 원스톱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위기에 몰린 소상공인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정책으로 소상공인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다" 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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