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제품 수요 급감 영향
실수요자 피해, 정부 지원 절실

고압가스업계가 탄산음료의 주원료인 액화 탄산가스(L-CO) 의 공급 부족으로 국내산업 생산차질 발생이 우려된다며 정부의 대책을 요청하고 나섰다.

한국고압가스공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심승일)는 지난 25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원료탄산 공급이 부족하다고 밝혔다.

연합회에 따르면 정유 및 석유화학제품의 제조과정에서 부산물로 생성되는 원료탄산의 발생량이 감소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따른 글로벌 경기침체로 석유화학제품의 수요와 공급이 급감하고 있어 이들 공장의 가동률이 크게 저하된 것에 따른 영향이라는 게 연합회의 설명이다.

특히 최근 비대면 온라인 쇼핑에 의한 신선식품 배송이 급증하면서 드라이아이스 수요가 증가하고, 여름철 탄산음료 소비가 급증하면서 이의 원료인 탄산의 공급이 이를 따라가지 못해 공급가격도 오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탄산가스는 탄산음료뿐 아니라 반도체, 철강, 제지, 의료, 폐수처리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액체탄산으로는 드라이아이스를 만들고 있다.

조합에 따르면 국내 액화탄산 생산능력은 연간 약 1003000톤으로 추정되지만 원료탄산 공급부족과 정기보수점검 등으로 인해 현재 가동률은 5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연간 70만톤에 달하는 수요물량에 비해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심승일 연합회장은 탄산은 일상적인 국민생활은 물론 산업전반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어 탄산 부족현상은 공급업체 뿐만 아니라 실수요자에게도 피해를 유발하고, 결국 산업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탄산메이커와 충전업체간의 협조를 통해 이러한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해마다 탄산을 비롯한 질소·알곤 등 산업용고압가스의 부족현상이 되풀이 되고 있지만 정부의 대책은 전무한 실정이라며 하루 빨리 정부의 대책과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