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서비스 확대 가속…모바일 신분증 내년부터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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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서비스 확대 가속…모바일 신분증 내년부터 도입
  • 김재영 기자
  • 호수 2270
  • 승인 2020.06.29 10:5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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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디지털 정부혁신 발전계획’ 발표…예정보다 1년 앞당겨
공공부문 ‘마이 데이터’·개인 맞춤형 ‘국민비서’도 연내 서비스

정부가 디지털 전면 전환으로 세계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고 개인 맞춤형 서비스 혁신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정부 서비스의 본인인증부터 신청, 납부, 처리결과 까지 모든 과정이 스마트 폰으로 가능해질 전망이다.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아 온·오프라인상에서 사용할 수 있고 은행대출시 많은 구비서류를 내는 대신 마이데이터에서 필요한 정보만 선택해 제출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지난 23일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정부혁신 발전계획을 보고한 데 이어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세부 내용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사회 전반에 확산하는 비대면 문화에 대응하고자 정부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디지털 정부혁신 추진계획을 비대면 서비스 확대·맞춤형 서비스 혁신 등에 초점을 맞춰 다듬은 것이다.

먼저 비대면 서비스 확대를 위해 모바일 신분증도입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당초 올해 말부터 모바일 공무원증을, 2022년부터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도입할 계획이었으나 모바일 운전면허증 도입 시기를 내년으로 앞당겼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올해 도입

또한 공공기관이 보유한 개인정보를 본인이 검색하고 내려 받아 관공서나 은행 등에 간편하게 전송하는 마이데이터서비스도 올해 도입한다.

아울러 초··고 교실에 와이파이 구축, 온라인 교과서 확대, 산업기사 시험 온라인 실시 등 비대면 교육·시험을 확대한다.

개인 맞춤형 서비스 혁신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국민들이 각자 상황에 맞는 행정지원 및 혜택 등을 안내해주는 국민비서서비스를 올해부터 도입한다. 메신저 챗봇이나 인공지능(AI) 스피커 등을 통해 건강검진·국가 장학금 신청·민방위 교육·세금납부 등 자신에게 필요한 서비스 알림을 받고 신청·납부 등의 업무까지 함께 볼 수 있는 통합 서비스다. 여러 번 통화를 거치지 않고 한 번에 민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정부기관 콜센터도 통합한다. 내년에 중앙부처 11개 콜센터를 시작으로 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까지 총 156개 콜센터를 합쳐 범정부 통합 콜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데이터 개방·민간협력 강화

활용 중심으로 데이터 개방을 확대하고 민간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수요자 관점에서 데이터 개방과 활용의 전 과정을 개선하고 자율주행·헬스케어 등 신산업 창출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범정부적으로 공동 활용할 정부통합데이터분석센터를 올해 말에 설치한다.

또한 국민이 공공시설 이용 등 정부 서비스를 민간 앱으로도 신청할 수 있도록 민간에 개방하고 공공부문의 정보 자원을 민간클라우드 또는 공공클라우드로 전환해 보안성 향상과 신속 대응력을 높인다.

이밖에 사물인터넷 기반 재난 예보·경보 시스템 설치, 정부 업무망을 유선망에서 5G 무선망으로 전환, AI 기술을 활용한 통합보안관제시스템 구축, 주민센터 등 4만여곳에 2022년까지 와이파이 추가 설치 등 디지털 인프라 확충 사업도 벌인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국민들의 삶이 더 편리해지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디지털 정부혁신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나가겠다디지털 전면전환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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