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기업지배구조는 주가에 분명 프리미엄요인이며 기업지배구조를 개선해야 기업가치도 높아진다.”
13일 오후 서울 반포동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한국 기업지배구조개선 지원센터(CGS) 연례 국제세미나에 참석한 국내외 투자 및 법률 전문가들은 기업가치 제고전략에 있어 지배구조개선이 핵심적 요소며 특히 이를 위한 기업지배구조펀드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기업지배구조펀드의 역할‘에 대해 발표한 캐나다 앨버타대학의 랜달 모크 교수는 기업지배구조펀드의 전략을 “지배구조의 취약성으로 저평가된 주식을 취득한 후경영진에 압박을 가해 개선을 유도해 주가상승을 꾀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그 대표적 사례로 ‘캘리포니아주 공무원연금’(CalPERS)의 사례를 들었다.
그는 “빈약한 지배구조로 저평가된 기업중 캘퍼스가 매년 선정해 공식발표하는’포커스 리스트’ 포함 기업의 72%가 주가가 올랐으며 1년간 초과수익률이 46%에 달했다”며 지배구조개선을 위한 펀드 등 기관투자가의 역할을 강조했다.
삼성물산 등의 주요주주이기도 한 헤르메스에 대해 서강대 박영석 교수는 “헤르메스는 지배구조개선을 위해 1단계 경영진 접촉을 시작으로 제안서 작성, 회사측의 제안거부시 다른 주주와의 협조, 캠페인 활동, 임시 주주총회 개최 등을 통해 기업의 변화를 유도 한다”며 “이같은 전략을 통해 1998년 이후 33.2%의 초과수익을 달성했지만 기업의 일상적 경영활동에는 개입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