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기회 발견해야

중소기업연구원(원장 이병헌)의 이정섭 수석연구위원은‘비대면 비즈니스(서비스)의 유형과 활성화 방안’라는 보고서에서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 연구위원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강타, 대유행하며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의 인류는 사람 간 접촉을 피하는 상황이고, 전 세계의 경제 주체들 간 거래가 일시 정지 상태로 국내외 경제는 예측 불허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세계적 방역 모범 국가로 인정받는 등 위기를 기회로 삼는 국가적 역량을 발휘해 코로나 사태로 한국형 디지털 뉴딜에서 ‘비대면 비즈니스(서비스)’를 활성화시켜 코로나 이후 시대에 대한 대비책과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려는 강력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위원은 비대면 비즈니스(서비스) 유형들을 경제 주체(기업, 정부, 소비자[국민]) 간 거래(서비스) 모델인 ‘GBC(Government[정부], Business[기업], Consumer[소비자]) 모델’을 근간으로 분류하였다. GBC 모델의 B2C, B2B, G2B, G2C, G2G, C2C 관점의 ICT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비대면 비즈니스(서비스) 유형들을 다음과 같이 도출했다.
이러한 관점에 따른 민간과 정부의 협력을 이끌 수 있는 비대면 비즈니스(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언했다.

첫째, 비대면 사업 아이템 및 정부의 빅 데이터 활용을 통한 창업 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비대면 사업들 중 배달앱, 공유 주방, 핀테크/테크핀, 마이데이터, P2P 금융 등의 분야는 최근 몇 년 사이에 중소벤처기업형의 창업이 활발하게 일어난 분야이다. 이외에도 구독 경제, 무인배송, C2C의 인터넷 직거래에서 다양한 형태의 중소벤처 및 플랫폼 창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며, 정부의 공공 빅 데이터가 오픈되어 민간에서 자유롭게 활용될 경우, 다양한 분야에서 창업이 파생될 수 있어 이에 따른 정부(중기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비대면 사업 관련 R&D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GBC 모델에서 B2B 관점은 대․중소기업 간 협력이 긴밀히 이루어질 수 있는 분야로, 대․중소기업 간 ‘비대면 생산(제조)’과 관련한 기술(R&D) 협력이 중요하다. 비대면 생산은 현재 정부와 대기업 간 공동으로 지원하는 중소․중견기업들의 ‘스마트 팩토리’와 연계될 수 있으며, 중소․중견기업의 자체 공장 자동화를 비롯하여 대기업과 비대면(온라인 제조 플랫폼)으로 연동된 생산 시스템의 기술 개발(R&D)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 양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GBC 모델에서 기업, 정부, 소비자(국민)의 각 경제 주체들 간 거래(상호작용) 시 다양한 빅 데이터가 생성된다. 정부도 대국민 서비스로 인해 국민과 관련한 빅 데이터를 보유함에 따라, 다양한 차원의 빅 데이터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고 한국판 디지털 뉴딜 사업에서 청년층을 대상으로 빅 데이터 분석 능력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예: 빅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 지원사업).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빅 데이터 분석의 전문성을 보유한 청년층들이 여러 산업 분야(예: ICT, 금융, 유통․물류, 무역 등)의 민간 기업들에서 일자리를 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넷째, K의료 산업의 글로벌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19의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세계적 방역 모범 국가로 인정받았고, K-방역 제품과 K-의료는 세계적 수준으로 도약하였다. 최근 5년 사이 K의료는 대형 병원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이 이루어져(예: 서울대병원의 UAE 진출), 중소병원들의 진출이 과제라 할 수 있다. K의료 산업이 비대면 의료 등으로 활성화될 경우, 전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한 의료가 가능함에 따라 대형병원 및 중소병원들의 한국 의료 산업의 글로벌 진출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비대면 의료에서 유리할 수 있는 대형 병원보다 개인 병원들에 대한 비대면 의료 시설․장비 등에 대한 지원, 개인 병원과 대형 병원 간 협력 촉진, K-의료의 글로벌 진출 촉진 정책 등이 필요하다. 특히, 한국의 성형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중소성형외과의원들이 ‘K성형의료협동조합’을 구성, 규모화를 통해 세계 시장에 도전할 경우에 글로벌 진출이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