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비말차단용 마스크 전수 조사 결과 발표
성능 시험 결과 3개 제품 부적합…‘물샘 현상’은 부적절한 접합이 원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비말차단용 마스크에 대해 수거·검사한 결과, 35개사 56개 제품 중 2개사 3개 제품이 액체저항성 시험에서 부적합했다고 9일 밝혔다. 

부적합 제품은 (주)제이피씨의 △ 이지팜프레쉬케어마스크(KF-AD)(대형)(흰색) △이지팜이지에어마스크(KF-AD)(대형)(흰색)과  (주)피앤티디의 웰킵스언택트마스크(KF-AD)(대형)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이번 수거‧검사는 최근 ‘비말차단용 마스크’의 물샘 현상에 대한 언론 보도에 따라 시중에 유통 중인 접이형과 평판형 제품을 대상으로 액체저항성 시험을 실시했다.

부적합한 품목 모두, 허가시에는 기준에 적합했으나, 허가 후 마스크 생산과정에서 마스크 본체와 상·하 날개가 적절하게 접합되지 않아 물이 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필터 등 원자재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접합 부위를 제외하고 본체 부분만 시험한 결과는 모두 적합했다.

식약처는 이번 조사 결과에 따라 부적합 제품을 생산·유통한 2개사에 공정 개선을 지시하는 한편, 해당 업체에 대한 제조업무정지 처분 및 부적합 제품에 대한 회수·폐기를 조치할 계획이다.

해당 업체는 소비자 안심을 위해 부적합 제조번호 외 제품 전체에 대한 회수·폐기를 진행할 예정으로, 소비자가 구매한 제품에 대해 해당 업체 고객센터를 통해 교환·환불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식약처는 국민께서 마스크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시중 유통 중인 마스크에 대한 품질 점검을 더욱 철저히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