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 85만톤, 고객 맞춤형 특화 컬러강판으로 수익, 성장 모두 확보

동국제강이 고급 컬러강판 투자를 확대해 시장을 선도하는 초격자 전략을 강화한다.

동국제강은 9일 연산 7만톤 생산능력의 최고급 컬러강판 생산라인을 부산에 증설하기로 했다. 내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약 250억원을 투입하고, 고부가가치 컬러강판 사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동국제강은 추가로 기존 컬러강판 생산라인을 합리화해 컬러강판 생산 능력을 현재 8개 생산라인, 75만톤에서 2021년 하반기까지 9개 생산라인 85만톤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경쟁사들이 1~4개 라인에서 최대 10~40만톤 수준을 생산하는 것과 비교되는 세계 최대 규모다.

동국제강 부산공장의 외벽에 붙여놓은 디지털프린팅 제품으로 만든 초대형 액자
동국제강 부산공장의 외벽에 붙여놓은 디지털프린팅 제품으로 만든 초대형 액자

동국제강은 신규 증설하는 컬러강판 라인은 세계 최초로 라미나(Laminate) 강판과 자외선(UV) 코팅 공정을 혼합한 광폭 라인(1600mm)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이 라인에서는 불소 라미나 강판이나, 디지털 프린팅 강판과 UV 코팅을 접목시킨 신제품 등 특화된 고부가가치 컬러강판을 고객 맞춤형으로 만들 계획이다. 다양화되는 가전사의 니즈와 고급 건자재 시장이 타겟이다.

'라미나 강판'은 다양한 색상과 무늬, 광택, 질감이 가미된 필름을 강판에 코팅하는 고급 컬러강판이다. 다양한 질감과 디자인을 아름답게 구현할 수 있어 최근 고급 가전용, 건자재 등으로 각광받고 있다.

'디지털 프린팅 강판'은 컬러 잉크를 디지털 조합을 통해 철판에 분사해 컬러강판을 만드는 방식으로, 사진을 현상하듯이 고객 맞춤형으로 컬러강판을 생산할 수 있는 혁식적인 제조 방식의 컬러강판이다. 

동국제강의 이번 결정은 생산 인프라, 품질, 영업력, 연구개발 능력, 서비스 등에서 확고한 경쟁 우위인 컬러강판 사업을 더욱 강화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초격차 전략의 일환이다.

동국제강은 2011년 이후부터 컬러강판 사업에 집중 투자하면서 생산 능력 확충과 함께 ‘럭스틸’과 같은 브랜드 마케팅 도입하며 시장을 선도해왔다. 그 결과 동국제강의 컬러강판 사업은 2011년까지 건자재 중심의 40만톤대 생산 규모에서 2012년 이후 가전과 프리미엄 건자재를 아우르는 60~70만톤 대 규모의 사업으로 성장했다. 동국제강의 매출(별도 기준) 중 컬러강판 비중은 2012년 11.5%에서 지난해 17.6%까지 확대됐고, 이번 투자로 향후 20% 수준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국제강은 글로벌 가전사와 건자재 시장에서의 고급화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수익 컬러강판 중심으로 지속적인 투자를 펼쳐갈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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