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마스크 성능검사 시스템' 구축
상태바
경기도, '마스크 성능검사 시스템' 구축
  • 임춘호 기자
  • 승인 2020.07.13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보건용 마스크 수요 급증에 따른 과대, 과장광고 증가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안면부흡기저항 및 분진포집효율 측정기 포함된 마스크 성능검사시스템 구축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이 보건용 마스크 성능검사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축해 경기도에서 생산․유통되는 마스크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있게 됐다. 

마스크 성능검사 시스템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제공]

13일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보건용 마스크는 성능검사를 통해 KF80, KF94, KF99 3가지 등급으로 구분된다.

연구원은 KF등급 마스크 성능검사 시 필수적인 안면부흡기저항과 분진포집효율 측정기가 포함된 전문적인 보건용 마스크 검사 시스템을 구축했다. 

좋은 마스크는 기공이 많아 착용했을 때 숨쉬기가 편하고, 기공이 조밀해 외부 오염물로부터 호흡기를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안면부흡기저항은 얼마나 숨쉬기 편한지를 알아보는 검사이고, 분진포집효율측정은 외부 오염물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차단하는지 검사하는 항목이다.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자체적으로 마스크 성능검사가 가능해짐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검사를 의뢰하고 대기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 급증하는 마스크 생산량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연구원은 지속적인 모니터링 연구를 통해 마스크 성능에 대한 과대, 과장광고를 근절하고, 도내 생산업체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품목허가를 받은 제품들에 대해 제품검사 위탁계약 등 여러 방법으로 신뢰할 수 있는 보건용 마스크 공급에 이바지할 방침이다.

박용배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식품의약품연구부장은 “코로나19로 보건용 마스크 수요와 생산량이 급증하면서 마스크 성능에 대한 과대, 과장광고 역시 온라인을 통해 확산되고 있다”며 “마스크 성능검사 시스템은 품질 좋은 제품의 생산을 유도함으로써 넓게는 코로나19 확산방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