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SAMSON LEE / Founder & CEO of Coinstreet Partners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비즈니스 영향력은 제한적일 것
글로벌 온라인 투자자 로드쇼(GOIR) 등 하이브리드 이벤트 활성

SAMSON LEE / Founder & CEO of Coinstreet Partners

블록체인·가상자산 기업들이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속에 온라인 소통을 강화하는 등 대외활동을 ‘언택트(비대면)’ 방식으로 바꾸고 있다.

블록체인 개발자와 투자자 ‘Meet up’ 행사 등 오프라인 커뮤니티 활성화에 주력해 온 업계는 최근 블로그와 SNS 플랫폼을 통해 CEO가 직접 경영목표를 제시하는 등 온라인 경영이 자리를 잡고 있는 분위기다.

반면에 여전히 전통적인 금융 산업, 특히 투자 관련 산업에서는 여전히 오프라인위주의 미팅이 활발하고 대면에서 주고받는 정보의 질을 우선시 해왔다. 소비자들 또한 이러한 오프라인에서 얻는 투자 정보를 더욱 신뢰하고 있어 블록체인과 같은 신생 산업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벤치마킹 하거나 따라 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코로나의 확산이 지속되는 가운데 금융업계도 오프라인이라는 익숙함을 버리고 온라인으로 들어온 선구자들이 있기 마련이다. 앞으로의 결과는 두고 봐야겠지만 온라인 투자 플랫폼이라는 다소 생소한 사업을 이끌고 있는 Coinstreet Partners의 CEO 인 Sam과 변화하는 투자 환경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해 온라인 인터뷰를 진행했다.

Q. 많은 국가나 사람들이 여전히 온라인 이벤트에 대해 궁금해 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코로나19는 F2F(면대면) 회의 및 온라인 회의에 대한 사람들의 관점을 변경했습니다. 사람들은 이제 많은 일을 하기 위해 반드시 F2F를 반드시 충족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온라인 회의를 매우 진지하게 다루며 온라인 회의를 통해 주요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것에 대해 더 편안하고 신뢰감을 느낍니다.

Q. 코로나 시대의 전시회 또는 이벤트의 미래를 어떻게 예측합니까?

여행이 완전히 재개 되더라도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전시회는 점점 작아지고 해외 방문객은 줄어들 수 있지만 전통적인 전시회에서 ‘하이브리드 이벤트’로 전환해 성장할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이벤트는 실제 오프라인 장소와 특별 온라인 플랫폼을 갖춘 전시회로, 게스트와 방문객이 전시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제 장소의 사람들은 실제 장소의 온라인 설정을 통해 많은 손님 및 발표자와 실시간으로 대화 할 수 있습니다.

Q. 지금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투자 플랫폼인 GOIR(Coinstreet)의 최종 목적은 무엇입니까?

GOIR은 사모 펀드, 대체 투자 및 디지털 자산을 위한 차세대 온라인 투자 플랫폼입니다. 30 개국에 걸쳐 진행되는 온라인 투자 로드쇼로 GOIR의 주요 목표는 신중하게 선별 된 투자자 커뮤니티가 유리한 조건에서 독점적으로 전 세계 민간 투자 기회에 우선적으로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GOIR은 처음부터 많은 전문 투자자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고유 한 투자 기회를 얻도록 도와 주었으며 COVID19에도 불구하고 펀드 매니저가 평소처럼 계속 운영 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GOIR은 많은 추진력을 얻고 있으며 전문 투자자로부터의 딜소싱 및 고품질 민간 기업을 위한 모금 행사인 ‘go-to event’로 빠르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각 GOIR 행사에서 4개 이하의 고품질 투자가 상영되며 동시에 영어에서 여러 언어로 해석됩니다. 참여 기업은 엘리트 금융 기관 그룹, 연금 기금, 헤지 펀드, 사모 펀드, 대안 투자 자금, VC로 구성된 독점적 인 GOIR 투자자 네트워크에 매우 효율적이고 비용 효과적인 방법으로 프로젝트를 소개 할 수 있습니다. 자금, 가족 사무소, 중개 회사 및 순자산 가치가 높은 개인까지 말이죠.

Q. 홍콩의 금융 인프라는 세계적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책의 관점에서) 이러한 명성을 얻게 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매우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통화 정책에 기인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홍콩 달러는 USD로 포장된 ‘stable coin’과 같습니다. (예: 1USD = 7.8HKD이며, 발행 된 모든 HKD는 홍콩의 통화 준비금에 저장된 실제 USD로 뒷받침된다) 홍콩 법률 시스템은 공통적이며 완전히 다르며 중국과 분리되어 있습니다. 홍콩의 자본 (주식) 시장은 세계 최고 중 하나입니다. 지난 11 년 동안 세계 1 위 IPO 순위의 7 배를 기록했습니다.

Q.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보안법) 제정함에 따라 금융 허브로서의 홍콩의 위치는 불확실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현재의 금융 허브 지위를 유지하려면 무엇이 필요합니까?

새로운 규정은 중국의 주권과 국가 안보에 위협을 행하는 불법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규정들은 앞서 언급한 홍콩 금융 인프라의 성공에 기여하는 3가지 주요 사항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안정성은 홍콩의 현재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규제가 사회적 안정을 되찾을 수 있다면 비즈니스 관점에서 긍정적인 움직임으로 여겨 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법률이 발효 된 후 미국 상공 회의소는 ‘우리는 국제 비즈니스의 본거지로서 홍콩에 전념하고 있습니다’라는 공식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