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된 재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상권 확대, 시장별 차별화, 경영혁신 역량 강화 전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대 김형길·강기춘 교수는 최근 오후 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에서 열린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주제의 워크숍에서 “재래시장은 향토성과 청정 이미지라는 강점이 있는 반면 시장의 접근성과 편의성 부족, 경영 및 마케팅 능력 부족, 유통정보시스템 미비 등 약점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재래시장 활성화 전략으로 ▲상권 확대 ▲시장별 차별화 및 특화 ▲경영혁신 역량 강화 등 3대 방안을 제시하고 “상권 확대를 위해서는 전자상거래 및 전화, 우편판매 강화, 프랜차이즈시스템 도입, 공동 브랜드 도입, 주요 거점지역 공동 물류 및 배송창고 확보 등을 통해 광역상권을 확장하고 재래시장을 국내외 관광코스로 개발해 관광자원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시장별 차별화 및 특화전략으로 시장별 취급상품 및 영업시간 차별화, 퀵서비스 및 택배서비스 확대, 취급상품의 품질 특화 등을 제안했다.
경영혁신 역량 강화 전략으로 조직화를 통한 공동 자구노력, 서비스 헌장 제정, 가격표시제 및 마일리지제도 도입, 공동 포장 및 배송 시스템 도입, 캐릭터 개발, 고객센터 운영 등을 들었다.
김형길 교수와 강기춘 교수는 “할인점, 무점포 판매 등 신유통업태의 약진으로재 래시장의 위축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라며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소비자욕구에 부합하는 서비스 제공과 함께 상인들의 자구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서귀포아케이드상점가 진흥사업협동조합 유창남 대표도 주제발표를 통해 “모든 것이 잘 갖춰져 있다고 해도 주인인 상인들의 의식이 바꾸지 않으면 재래시장은 침체의 늪을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며 친절, 고품질, 서비스 개선 등 상인들의 자구노력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