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긴급 인터뷰] 삼손 리 (홍콩 코인스트리트 CEO)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비즈니스에의 영향은 제한적
온라인 투자자 로드쇼 개최 등 전세계에 민간투자 기회 제공

삼손 리 (홍콩 코인스트리트 CEO)
삼손 리 (홍콩 코인스트리트 CEO)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4(현지시간)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를 종식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시행에 관여한 중국 관리들과 거래하는 은행들을 제재하는 내용으로 상·하원을 통과한 법안에 서명했다.

중국의 홍콩보안법 시행에 따른 후속 보복 조치라는 게 일반적인 해석이다. 미국은 홍콩을 특별지위로 1992년부터 인정하고 있었다. 그때 제정한 홍콩정책법을 통해 관세나 투자, 무역, 비자 발급 등에서 중국 본토와 다른 특별지위를 보장한 것이다.

홍콩은 전 세계 최대 주식시장을 유지하고 있다. 과연 트럼프의 맹렬한 정치 공세에도 홍콩이 매력적이고 안정적인 투자처로 빛을 발할 수 있을까? 홍콩 코인스트리트(Coinstreet Partners)CEO인 삼손 리(SAMSON LEE)와의 온라인(Zoom어플리케이션) 인터뷰를 통해 변화하는 현지 투자 환경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새롭게 시도되는 투자 정보 플랫폼에 대해 들어봤다.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보안법) 제정했고,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의 특별지위를 박탈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금융 허브로서의 홍콩의 위치는 불확실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새로운 중국의 규정은 중국의 주권과 국가 안보에 위협을 행하는 불법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규정들은 앞서 언급한 홍콩 금융 인프라에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또 트럼프가 홍콩에 대한 특별대우를 끝내겠다고 행정명령에 서명한 것도 영향력이 작다고 판단합니다.

반면, 안정성은 홍콩의 현재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중국의 새로운 규제가 사회적 안정을 되찾을 수 있다면 비즈니스 관점에서 긍정적인 움직임으로 여겨 질 수 있습니다. 금융허브로서의 지위를 유지하는 것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많은 국가나 사람들이 여전히 온라인 이벤트에 대해 궁금해 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코로나19F2F(면대면) 회의 및 온라인 회의에 대한 사람들의 관점을 변경했습니다. 사람들은 이제 많은 일을 하기 위해 반드시 F2F를 반드시 충족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온라인 회의를 매우 진지하게 다루며 온라인 회의를 통해 주요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것에 대해 더 편안하고 신뢰감을 느낍니다.

코로나 시대에 각종 전시회 또는 이벤트의 미래를 어떻게 예측합니까?

여행이 완전히 재개 되더라도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전시회는 점점 작아지고 해외 방문객은 줄어들 수 있지만 전통적인 전시회에서 하이브리드 이벤트로 전환해 성장할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이벤트는 실제 오프라인 장소와 특별 온라인 플랫폼을 갖춘 전시회로, 게스트와 방문객이 전시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제 장소의 사람들은 실제 장소의 온라인 설정을 통해 많은 손님 및 발표자와 실시간으로 대화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투자 플랫폼인 GOIR의 최종 목적은 무엇입니까?

GOIR은 사모 펀드, 대체 투자 및 디지털 자산을 위한 차세대 온라인 투자 플랫폼입니다. 30개국에 걸쳐 진행되는 온라인 투자 로드쇼로 GOIR의 주요 목표는 신중하게 선별 된 투자자 커뮤니티가 유리한 조건에서 독점적으로 전 세계 민간 투자 기회에 우선적으로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GOIR은 처음부터 많은 전문 투자자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고유 한 투자 기회를 얻도록 도와 주었으며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펀드 매니저가 평소처럼 계속 운영 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GOIR은 많은 추진력을 얻고 있으며 전문 투자자로부터의 딜소싱 및 고품질 민간 기업을 위한 모금 행사인 ‘go-to event’로 빠르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GOIR 행사에서 고품질 투자 설명이 상영되며 동시에 여러 언어로 번역됩니다. 참여 기업은 엘리트 금융 기관 그룹, 연금 기금, 헤지 펀드, 사모 펀드, 대안 투자 자금, VC로 구성된 독점적인 GOIR 투자자 네트워크에 매우 효율적이고 비용 효과적인 방법으로 프로젝트를 소개할 수 있습니다. 자금, 가족 사무소, 중개 회사 및 순자산 가치가 높은 개인까지 말이죠.

 

홍콩의 금융 인프라는 세계적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책의 관점에서) 이러한 명성을 얻게 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매우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통화 정책에 기인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홍콩 달러는 USD로 포장된 ‘stable coin’과 같습니다.( 1USD = 7.8HKD의 가치를 갖도록 설계돼 있다) 홍콩 법률 시스템은 중국과 분리돼 있습니다. 홍콩의 자본 (주식) 시장은 세계 최고 중 하나입니다.홍콩거래소의 올해 IPO(기업공개) 규모는 3404750만달러로 전세계 1위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