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과 서울보증보험은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서울보증보험 본사에서 '유망 조달기업 보증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유망 조달기업은 혁신시제품 지정 기업, 벤처나라 등록기업, 다수공급자계약(MAS) 기업 중 조달청이 매 반기마다 실시하는 계약이행실적평가에서 우수 이상 등급을 받은 기업이다.

서울보증보험은 이번 협약을 통해 조달청이 선정한 '유망 조달기업'을 대상으로 이행보증 무담보 공급, 보험료 할인, 보증한도 확대 등 기업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우대보증 지원을 실시한다.

특히, 창업 초기 신용도가 부족하여 보증서 발급에 어려움을 겪는 '벤처나라 등록 기업'에 대해서는 이행보증보험과 인·허가보증보험을 기업 당 등록일로부터 2년간 5억 원 한도에서 무담보 신용으로 공급한다.
    
또한 '혁신시제품 지정 기업'과 '다수공급자계약 계약이행실적평가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입찰, 계약, 하자 등 이행보증보험과 수출기업용 해외보증상품의 보험료를 10% 할인한다.

신용등급별로는 보증한도를 10억 원에서 최대 30억 원까지 기존 한도에서 추가로 확대한다.

보증지원 대상 전체 기업에 대해서는 거래처 신용정보, 기업정보 보고서, 기업평가 등급 수수료 할인 등 기업신용관리서비스를 1년간 무상으로 지원한다.

양 기관은 이번 보증지원 협약을 통해 유망 조달기업 약 9000개 사를 대상으로 이행보증보험 가입 시 연간 약 9억 원의 보험료를 절감하고, 보증한도가 3조 3000억원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도 신용부족 등으로 보증서 발급에 어려움을 겪던 유망 조달기업들이 경제적 부담을 덜게 됐다" 면서 "앞으로도 더 많은 혁신적인 조달기업들이 공공시장을 발판 삼아 원활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적·경제적 지원혜택을 계속 늘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상택 서울보증보험 대표이사는 "서울보증보험은 이미 2016년부터 조달청 우수조달물품기업과 해외조달시장 진출 유망기업(G-PASS) 약 2000개 사에 8조 7000억원의 우대보증, 64억 원의 보험료 할인을 제공하는 등 조달기업의 보증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면서 "향후 조달청 선정 유망 조달기업이 계속하여 기술 혁신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맞춤형 보증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무경 조달청장(사진 오른쪽)과 김상택 서울보증보험 대표이사은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서울보증보험 본사에서 '유망 조달기업 보증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무경 조달청장(사진 오른쪽)과 김상택 서울보증보험 대표이사는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서울보증보험 본사에서 '유망 조달기업 보증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