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분야 ‘청년 희망일자리사업’ 시작…총 5천개 일자리 긴급지원, 최대 5개월 근무
사회복지시설‧청년운영공간 생활방역, 고립청년 발굴‧관리 등 ‘매니저’ 7.27 접수
학생 마스크 지도 등 학교방역, 원격수업 지원 등 ‘학교생활지원’ 8.3 모집

서울시가 코로나19로 일자리를 잃었거나,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을 긴급 지원하기 위해 ‘청년 희망일자리 사업’으로 총 5000명을 채용한다.

코로나19로 변화된 교육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학교생활지원’ 인력을 3700여명으로 가장 많이 선발한다. 교육청과 협력해 학생들의 마스크 착용 지도, 발열검사, 시설 소독 같은 활동이나 원격수업 지원 업무 등 학교 방역 업무를 돕는 데 투입한다. 

지역 사회복지시설‧청년운영공간의 생활방역, 고립청년 발굴‧관리, 희망일자리 참여 청년 관리 등 업무를 지원할 4개 분야의 ‘매니저’ 청년들도 모집한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으로 5개 분야 ‘청년 희망일자리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히고, 27일부터 청년 5000명을 각 사업별로 모집한다. 선발된 청년들은 최대 5개월, 최소 3~4개월 간 투입된다.

5개 분야는 ①청년매니저 희망일자리(162명) ②학교생활지원(3,716명) ③자치구 청년 희망일자리(812명) ④자기주도형 희망일자리(100명) ⑤청년 디지털 소셜임팩트 희망일자리(210명)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첫째, ‘청년매니저 희망일자리’는 코로나19로 지원이 필요한 복지관 및 청년 공간 등에 청년매니저를 배치해 생활안전체계를 구축하고 청년고용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이다. 

대상은 서울에 거주하는 만 19~34세 청년이다. 4개 분야(관리지원, 청년복지지원, 청년공간지원, 서울청년센터지원)에 대해 총 162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접수는 27일과 28일 이틀 간 진행된다. 신청 자격 및 제출서류 확인·신청은 서울청년포털(youth.seoul.go.kr)에서 하면 된다. 

둘째, ‘학교생활지원’ 일자리는 등교 수업 이후 코로나19 상황에서 학생의 안전한 교육활동을 지원(방역활동, 원격수업 지원 등)하고  변화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학교 운영의 조기 안정화를 위한 것으로, 학교 현장에 청년들을 배치한다.

서울 거주 만 19~39세 청년을 대상으로 1차로 2600명 모집하고 추후 1116명을 추가 모집할 예정이다. 1차 접수기간은 8월 3일부터 8월 4일까지다.

학교생활지원 일자리 참여자로 선정된 청년은 각 학교에서 방역, 생활지도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셋째, ‘자치구 청년희망일자리’는 방역지원, 행정업무보조, 복지업무 지원 등 청년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자치구의 상황에 따라 발굴하고 청년들을 모집·배치하는 사업이다. 

모집은 자치구별로 진행되며, 모집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각 자치구 홈페이지 채용공고 및 청년 희망일자리 담당부서에서 확인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청년들이 스스로 일자리를 발굴하고 활동하도록 지원하는 ‘자기주도형 희망일자리 사업’과 비영리기관·단체 등에서 IT업무를 지원하는 ‘청년 디지털 소셜임팩트 사업’도 추진한다. 

자기주도형 희망일자리 사업은 기존 공공일자리 제공 방식에서 벗어나 청년들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공공의 문제를 해결하는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서울시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청년 디지털 소셜임팩트 사업은 청년들에게 IT분야의 직무 경험 기회를 제공하여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8월 중 참여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청년 희망일자리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접수는 서울청년포털(youth.seoul.go.kr)에서 할 수 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코로나19에 따른 고용시장 악화로 실업률이 증가하고 청년들의 고용 환경이 열악한 실정이다. 청년 희망일자리 사업이 지금 바로 일하고 싶은 청년들의 삶의 지지기반이 되어 다시 시작하는 작은 원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사업에 대한 청년들의 활발한 참여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