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업체당 최대 1000만원…점포철거비도 지원
비대면 가속 따라 스마트 상점 구축에도 84억 투입

정부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포스트 코로나 대응을 위해 디지털화·비대면 분야 진출 등을 중점 지원하기로 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3차 추가경정예산으로 확보한 756억원의 예산으로 이같은 내용의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먼저 코로나19로 인한 위기극복을 위해 융자와 점포철거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정책자금 500억원을 확보해 신용 7등급 이하 저신용 소상공인에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직접대출로 지원한다. 대출한도는 업체당 최대 1000만원이며 대출금리와 기간은 추후 별도 공고될 예정이다.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84

또한 폐업 (예정)소상공인의 점포 철거 비용에 90억원이 지원된다. 업체당 최대 200만원을 지원해 폐업을 고려하는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예정이다. 포스트 코로나 대비 소상공인의 비대면·디지털화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도 추진된다.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사업으로 84억원을 지원한다.

전국 35개의 소상공인 밀집 상권을 스마트시범상가로 지정해 상점가 내 상점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스마트기술을 도입해 경영·서비스를 혁신하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아울러 수작업 위주의 소공인을 대상으로 스마트화를 위한 스마트공방 기술보급 사업에 30억원을 지원하고 근무환경 개선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작업환경개선 비용 지원사업에 4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오프라인 중심 전통시장에도 디지털화 추진을 위한 신규사업에 76000만원이 투입된다. 상대적으로 평균연령이 높은 전통시장 상인들의 온라인 진출과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전통시장에 온라인MD 등 디지털 매니저를 파견해 시장과 상점가의 온라인 판로와 배달 서비스 컨설팅 등을 제공할 방침이다.

권대수 중기부 소상공인정책관은 이번에 공고하는 사업들은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더불어 코로나 이후 디지털·비대면 환경변화에 소상공인의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소상공인들의 위기극복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내달 7일까지 전문기관 모집

한편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디지털 콘텐츠 실습과 제작 지원부터 온라인시장으로의 진출까지 연결시켜주는 전문기관을 다음달 7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전문기관은 수도권과 비수도권에 각각 1개소를 지정하고 콘텐츠 제작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전문인력 운영 등에 필요한 예산을 중기부가 최대 10억원까지 투입(국비 70%, 자부담 30%)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방송 스튜디오 및 편집실, 교육실, 공유 사무실 등을 갖춰야 한다. 인프라 구축과 운영을 통해 연간 소상공인 1000개사(제품) 이상을 디지털 콘텐츠화하면서 온라인 채널로 진출시켜야 한다.

중기부 관계자는 민간 디지털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하는 가운데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온라인 시장의 성장 대열에 함께 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