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포스트 코로나 시대' 청년 디지털 일자리 지원
상태바
중진공, '포스트 코로나 시대' 청년 디지털 일자리 지원
  • 장택민 기자
  • 승인 2020.08.04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역량을 갖춘 청년 채용 시, 기업에 월 180만원 인건비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은 청년구직자를 신규 채용하는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중진공은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충격을 완화하고, 디지털 인재육성 및 중소기업의 인력수급 애로를 해소하는데 기여하고자,‘➀소프트웨어 테스트 및 검수 일자리 ➁중소기업 디지털화 촉진 일자리’ 분야를 각각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사)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1,000명씩(총 2,000명) 지원한다.

먼저, 소프트웨어 테스트 및 검수 일자리 지원 사업은 소프트웨어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에서 소프트웨어 테스트, 검수, 개발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청년구직자의 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두 번째로, 중소기업 디지털화 촉진 일자리 지원 사업은 중소기업에서 제조환경 변화 및 디지털화 대응‧활용 업무를 수행하는 청년구직자의 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며, 지원 분야는 ① 디지털 제조환경 구축, ② 빅데이터 활용 판로개척, ③온라인 마케팅 지원, ④온라인 교육 기획·설계 분야다.

이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은 청년구직자(만 15세~34세 이하)를 채용하는 경우 인건비를 최대 6개월간(월 180만원, 간접노무비 월 10만원 별도) 지원받을 수 있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청년구직자는 중소벤처기업연수원을 통해 IT 직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직무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원하는 경우 중진공 기업인력애로센터에서 제공하는 취업지원서비스도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또한, 정규직으로 채용 또는 전환된 청년 구직자는 장기재직 및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내일채움공제 및 청년내일채움공제도 연계 가입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7월 30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고용노동부 워크넷-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 누리집(www.work.go.kr/youthjob)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신청 후 중소기업은 중진공과 협약 체결 후, 개별적으로 청년을 채용하고 향후 매월 단위로 지원금을 신청하면 된다.

다만, 중소기업과 청년구직자가 원하는 경우 중진공 기업인력애로센터(http://job.kosmes.or.kr)를 통해 취업상담 및 매칭‧연계도 지원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www.kosmes.or.kr)에 게시된 사업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