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스타트업의 제품화, 연구개발(R&D), 인력 고용, 판로개척 등 기업이 필요한 부분을 패키지로 지원해 예비 유니콘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서울시는 유망 스타트업에 성장 촉진 종합패키지방식으로 총 100억원을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4차 산업혁명, 스마트시티, 바이오·의료 등 미래 먹거리 성장 산업 분야 기업 중 2018년 이후 국내·외 벤처 투자 기관으로부터 1억원 이상 50억원 미만의 누적투자유치 실적을 보유해 검증된 유망 스타트업 100곳에 최대 1억원씩 지원된다.

기업이 개별적으로 신청하는 방식이 아니라 민간 벤처 투자 기관이 직접 투자한 스타트업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선발한다.

선정된 100개 기업은 각각 최대 1억원의 사업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보유기술의 고도화, 제품화, 신규 인력 채용, 국내·외 지식 재산권 출원비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코로나19로 상황을 고려해 스타트업에 적기 지원될 수 있도록 1억원을 선지급하고 후정산한다.

서울시는 민간투자 기관, 서울시 창업 지원기관과 연계해 이들 기업에 맞춤 컨설팅, 국내·외 후속 투자유치, 해외시장 진출 등 밀착된 기업 성장 프로그램도 지원할 계획이다. 유망 스타트업을 예비 유니콘으로 성장시켜 중앙정부의 예비 유니콘 지원 제도와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