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의 수립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차별화 전략 (Differentitiaion strategy)은 다른 제품이나 용역과 구별되는 것으로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전략을 뜻합니다.
제품의 품질적 우위에 바탕하거나, 디자인이나, 상품, 브랜드를 이용하거나 유통채널별 고객서비스를 차별화해 ‘차별화 전략’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 차별화 전략의 성취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수단이 필요합니다.
① 제품의 기능이나 품질의 차별화 할 수 있는 핵심기술인가
② 제품의 차별화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 능력이 있는가
③ 제품의 디자인이나 설계의 창의적 안목과 재능이 있는가
④ 기초적인 시장조사 분석 및 제품과 연계 능력이 있는가
⑤ 유통경로별로 소비자의 적극적인 차별화 전략활용능력이 있는가
⑥ 연구개발, 신제품개발, 마케팅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차별화전략이 있는가
⑦ 원가우위를 지향하는 조직보다 비교적이고 전문적부문과 창의적인 인재 개발시스템이 구축돼 있는가
⑧ 품질 및 기술공정, 소재의 차별화를 꾀하는 경우의 전략이 구축됐는가

둘째, 차별화전략에 따른 위험성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① 경쟁기업에 비해서 원가차이가 너무 커서 구매자들이 차별화의 이점을 포기하고, 저가구매로 돌아서게 될 경우는, 브랜드이미지와 가격이 구매결정요인으로써의 위치가 역전될 수 있습니다.
② 차별화 요소에 대한 구매자들의 요구가 변화되는 경우로 부품구매에 있어서 자주 발생됩다. 특히 제품이나 부품설계가 과거 필요한 기능을 통합하는 쪽으로 발전할 때 발생합니다.
③ 경쟁기업의 모방으로 인해 소비자가 차별화의 인식이 희박해질 경우로 성숙산업에서 흔히 이런 현상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문의 : 중소기업중앙회 종합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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