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와 방송위원회가 신규매체인 DMB(이동멀티미디어방송) 사업의 조기 출범을 위해 머리를 맞대기로 했으나 방송위가 위성DMB사업자의 지상파 재송신 문제를 내년 초 결정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함으로써 연내 위성DMB 개시가 불투명해졌다.
정보통신부는 최근 진대제 정통부장관과 노성대 방송위원장이 조찬 모임을 통해 양 기관간 정책협의회를 활성화하고 방송정책 관련 각종 현안들에 대한 의견을 조율해 나가기 위해 정통부장관과 방송위원장이 참여하는 ‘통신방송 고위정책협의회'를 구성해 수시로 협의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통신방송 고위정책협의회’는 최소 월 1회 개최되며 현안이 생기거나 필요시 수시로 개최될 것이라고 정통부는 덧붙였다.
진 장관과 노성대 위원장은 이날 조찬모임에서 지상파 DMB 사업자 선정시기를 가능한 한 최대한 앞당기기로 하고 통신·방송융합서비스가 현실화되고 있는 만큼 융합서비스와 관련된 각종 사안들은 물론 방송통신구조개편 위원회 구성문제도 함께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진 장관은 위성DMB의 지상파 재전송 문제를 산업 및 경제활성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해줄 것을 방송위원장에게 강력히 요청했지만 노성대 위원장은 앞으로 내년 2~3월에 있을 지상파 DMB 사업자 선정 때 방송매체의 균형발전문제 등과 함께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할 방침임을 재확인했다고 정통부는 전했다.
방송위는 이달 10일까지 위성DMB 사업 허가추천 접수를 받아 12월 중 위성DMB 사업자 허가추천 대상 1개 사업자를 최종 공표할 예정이지만 위성DMB 사업자의 지상파TV 재송신은 지상파DMB 사업자 선정시 재검토하기로 했다. 방송위는 지상파DMB 사업자 선정을 내년 2∼3월에 완료할 예정이다.
위성DMB사업을 준비중인 TU미디어는 이에 대해 “양 기관이 위성DMB의 지상파 재전송 등 현안에 대해 중지를 모은다는 것에는 환영한다"면서도 “지상파 재전송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달 10일로 예정된 사업자 신청 접수를 낼지 안낼지는 현재 주주 의견을 모으고 있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TU미디어는 “신규 매체에 신규 콘텐츠가 수용되어야 한다는 방송위의 취지에는 동감하지만 현실적으로 위성 DMB 잠재 가입자들의 70%가 지상파 콘텐츠를 원하고 있다"며 “초기 위성DMB 사업의 연착륙을 위해서라도 지상파 재전송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