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up Wheel 최종 입상 기업은 총 100억 베트남 동 상당의 상금 및 각종 지원 수혜
11월 베트남서 열리는 ‘Vietnam Startup Day 2020’ 피칭, 전시 기회 얻어

코코넛사일로가 7월 개최된 ‘Startup Wheel 2020(이하 스타트업휠)’에서 TOP 50 기업으로 선정되면서 올 11월 베트남에서 열리는 ‘Vietnam Startup Day 2020’에서 피칭 및 전시를 진행할 기회를 얻었다.

2013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스타트업휠은 베트남 현지 기업뿐만 아니라 전 세계 스타트업, 벤처캐피털(VC), 투자자, 기관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행사다.

스타트업휠은 2020년까지 5000개가 넘는 참가 기업을 유치하며 베트남 현지 최고의 스타트업 경진대회다. 스타트업휠은 베트남 호찌민 시 인민위원회(Communist youth Union) 산하 창업 지원 기관인 BSSC가 주최한다.

BSSC는 현지 스타트업 육성과 소상공인·중소·중견기업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스타트업휠에 최종 입상한 기업은 총 100억 베트남 동(약 42만 달러) 상당의 상금과 코워킹 스페이스, 법률 자문 지원 서비스 등을 받는다.

이외에도 최대 6억 베트남 동(약 2만5300만 달러)의 낮은 이자율로 대출이 가능하고 대회에 참가한 모든 기업에는 잠재 고객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제품 및 서비스를 상용화하기 위한 피드백이 이뤄진다.

코코넛사일로 개요

코코넛사일로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사내 스타트업으로 현재 중소벤처기업부가 설립하고 창업진흥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하는 판교 창업존에 입주해 있다. 코코넛사일로는 베트남에서 빅데이터 기반의 화물 운송 중개 플랫폼을 운영하며 해당 플랫폼을 통해 베트남 현지의 화주와 운송사, 드라이버를 연결하고 물류 시장에 존재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베트남을 필두로 캄보디아, 라오스, 태국 등 ASEAN 시장 전역으로 사업 반경을 확대해 ‘토탈 국경 물류 플랫폼’으로 발전하는 게 목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