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코로나 재확산에 전국 일괄적용 …농식품부·해수부도 신규발급 중지

정부가 수도권지역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단계를 현행 1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함에 따라 그동안 각 부처가 진행해오던 숙박, 여행, 외식 등 각종 소비 할인 혜택이 잠정 중단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9일 코로나19 확산으로 서울·경기·인천 지역의 사회적 거리 두기가 2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숙박 할인권 발급과 여행 할인상품 예약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지역 간 감염 확산 가능성과 할인 혜택의 지역 간 형평성을 고려해 전국 단위로 일괄 적용한다.

당초 숙박 할인권은 실제 사용 시기가 91~1031일이어서 지난 14일부터 예약은 그대로 진행하되, 향후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해 사용 시기 연기를 검토했다.

하지만 문체부는 서울·경기·인천 지역에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가 시행됨에 따라 한국관광공사 및 사업 참여 온라인 여행사와 긴급회의를 열고 지난 20일 오전 7시부터 숙박 할인권 발급을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배포된 숙박할인권은 사용 가능

다만 지금까지 배포된 숙박 할인권은 사용 지역과 시기가 분산된 상황을 고려해 철저한 방역 속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경우에도 예약자가 개별적으로 예약을 취소할 수는 있다.

호텔 등 숙박시설은 업체별로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투숙 10일 전에 예약을 취소할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온라인 여행사가 예약자에게 사전에 이를 알릴 계획이다.

국내여행 할인상품 지원사업의 경우 지금까지 343개 여행사가 참여해 1468개 상품을 대상으로 선정·심사 과정이 진행되고 있었으나 예약과 사업 시행을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문체부는 향후 방역 상황이 안정되면 사업을 재추진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문체부는 지난 16일 영화·박물관 할인권과 미술 전시 등 4종의 문화·여가 분야 할인 혜택을 잠정 중단했다.

영화와 박물관 할인권의 경우 지난 1618일부터 새로 배포하려던 할인권 발급을 당분간 하지 않기로 했다.

미술 전시, 공연, 민간 실내체육시설 등에 대해서는 아직 예약이나 판매가 시작되지 않은 할인권들은 시행 일정을 전면 연기했다.

잠정 중단된 영화, 박물관 등의 할인권 중 이미 배포된 분량은 관람 장소를 철저히 방역하고 사용하도록 했다.

 

농축산물 쿠폰도 현행 유지

농림축산식품부도 지난 16일부터 외식 활성화 캠페인과 농촌여행 할인 지원을 당분간 중단했다. 우선 5회 이상 사용하면 6회째 식사는 1만원을 할인해 주는 외식 할인권은 잠시 발행하지 않기로 했다.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농축산물 할인쿠폰은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농산물을 살 때만 할인 적용을 하기로 했다.

농촌여행 할인권은 이미 발급된 할인권은 이달 말까지 방역 수칙을 지키며 사용하도록 하고, 신규 발급은 하지 않는다.

해양수산부도 지난 16일 어촌체험관광 할인지원을 멈추고, 현재까지 발급된 할인권만 다음 달 말까지 사용토록 했다.

다만 해수부는 코로나19로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업인을 돕고 소비자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온·오프라인 수산물 할인판매는 당초 계획대로 진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