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모아, IT 산업 종사자 562명 대상 설문조사 진행

IT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와 경영자 80% 이상이 IT 아웃소싱 근무나 도입을 염두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IT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는 86일부터 812일까지 IT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IT 아웃소싱에 대한 인식 제고'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IT 기업 내에서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 502명과 IT 기업을 운영중인 경영자 60명 등 총 56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결과, IT 기업 근로자의 경우 외주(아웃소싱) 근무 의사에 대한 문항에 전체 응답자 중 88%'있다'고 답했으며 IT 기업 경영자의 경우 외주(아웃소싱) 의뢰 의사에 대한 문항에 전체 응답자 중 83%'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근로자와 경영인이 IT 아웃소싱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각각 달랐다.

먼저 근로자의 경우 응답자가 IT 아웃소싱을 고려하는 가장 큰 이유 1위는 '시간적 여유(출퇴근 시간 감소)'(23%,118)를 꼽았다. 이어 불필요한 회의, 대화 없이 업무가 가능하다는 응답이 20%2위를 차지했다.

그에 반해 경영자는 내부 인력의 유지비용 절감(46%)1위로 선택했다. 2위는 외주 아웃소싱 업체의 전문성이 29%를 차지했다. 또 기간 단위의 프로젝트 발생이나 전문가 관리의 어려움 때문에 IT 아웃소싱을 선호한다는 응답도 각각 17%8%를 차지했다.

근로자와 경영자 모두 IT 아웃소싱을 진행할 때 가장 선호하는 방식은 '중개 플랫폼'이었다. 근로자는 전체 응답자 중 40%IT 아웃소싱 플랫폼을 이용한다고 답해 1위를 차지했으며, 경영자는 이보다 높은 55%가 중개 플랫폼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중개플랫폼 이외 답변으로는 근로자의 경우 웹 서치를 통한 아웃소싱이 38%2위를 차지해 플랫폼과 웹 검색 등 온라인을 활용한 아웃소싱이 활발한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과거부터 IT 산업 내에서 활용돼온 지인을 통한 아웃소싱도 22%로 여전히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