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PDP 특허분쟁으로 전자업계가 첨단 기술을 사수하기 위한 총력전에 돌입했다. 특허 출원을 강화해 분쟁 시비를 차단하고 경쟁사를 제압하려는 정면 대응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경쟁업체의 기술 모방 등을 막기 위한 `블랙박스 전략'도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지난 4월 PDP 관련 특허를 침해했다는 이유로 일본 후지쓰사로부터 소송을 당했던 삼성SDI는 특허출원을 늘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첨단 기술개발 경쟁의 가속화로 경쟁사들이 두 눈에 불을 켜고 예의주시하는 상황이지만 `선수치기'를 통해 시장 선점과 기술적 우위를 확실히 다지자는 것이다. 삼성SDI의 올 1~9월 국내외 PDP관련 특허출원수는 약 2천건으로 작년 동기의 1천200건에 비해 66.6% 증가했다.
이 회사는 지난 90년대 후반부터 특허를 본격적으로 등록하기 시작한 이래 9월말까지 누계로 PDP 관련 특허 4천500여건을 출원했으며 연말까지 5천건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회사는 올 초 조직개편을 통해 법무실을 법무팀으로 확대 개편하면서 인원을 20명에서 30여명으로 늘렸으며 향후 PDP, OLED, 2차전지 등 경쟁이 치열한 신사업을 중심으로 경쟁력 있는 `슈퍼급' 특허출원을 강화, 적극 관리한다는 전략이다.
지난 1일 자사의 PDP 관련 특허기술에 대한 수입금지 가처분신청이 제기된 LG전자의 경우도 체계적인 특허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별도 특허팀을 조직, 인원을 대거 충원할 방침이다. 특허전쟁을 방불케 하는 현 상황에서 첨단기술 개발에 박차, 특허출원을 늘릴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이 회사는 DTV, 이동통신 단말기 등 첨단제품의 기술력을 확보하면서 특허 관련인력을 적극 발굴·육성하고 있으며 특허를 제안하는 연구원에게는 보상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