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장 기자간담회
내년부터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구매가 의무제로 전환되고 기관별로 구매목표가 정해진다.
김성진 중소기업청장은 지난 1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취임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공공기관의 중소기업 제품구매를 확대하기 위한 법률 개정안이 지난달 국무회의를 통과했다”며 “올 정기국회를 거쳐 내년부터 본격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공공기관의 구매목표비율은 시행령에서 정하도록 했는데 미국(23%), 일본(45%)의 경우를 참고로 대략 30~40% 선에서 융통성 있게 정해질 것”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기관별 구매 실태조사가 끝나는 연말께 구체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구매목표 이행실적은 대통령이 점검하고 아울러 국무조정실이 수행하는 정부기관평가와 기획예산처의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 항목에 `중기제품 구매목표 달성 여부`를 포함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 지자체 정부투자기관 등 98개 공공기관의 작년 구매규모는 총 74조8000억원이었으며 내년에는 115개기관 100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김 청장은 이어 “중소기업에 대한 공공기관의 지원도 필요하지만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실질적인 협력이 더욱 중요하다”며 “이달중 설치되는 대·중소기업 협력재단을 통해 대·중소기업간 협력사업을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정부가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서로 연결시켜 공동 기술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이에 대한 자금지원도 확대 하겠다”고 덧붙였다.
중기청은 이와 함께 신기술 제품 성능보험제도를 도입해 내년 상반기께 준비를 마치고 이르면 하반기께부터 시행에 들어갈 계획이다.

◇사진설명 : 김성진 중소기업청장은 지난 1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취임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를 갖고 “공공기관의 중소기업 제품 의무구매제를 내년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