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반품율 빅데이터 기반 개선

 홈앤쇼핑이 의류 상품 반품율 개선에 힘쓰고 있다.

홈앤쇼핑(대표이사 김옥찬)은 의류 상품을 구매한 후 반품하는 고객들의 주된 이유가 사이즈 관련이라고 분석한 후 사이즈 관련 반품율 개선을 위해 2020년 S/S 시즌 동안 국가기술표준원이 제공하는 인체지수통계‘사이즈코리아’데이터를 적용한 홈앤쇼핑만의 사이즈 스펙 체계를 구축하여 의류 상품 반품율을 줄이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사이즈코리아’는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사업’을 나타내는 국가사업의 상징적인 이름으로 1979년 1차 측정부터 2010년 6차 측정까지 5~7년 주기로 한국인의 인체치수 측정을 통해 도출된 각종 가공자료 및 활용기술로 구성된 한국인 인체표준정보를 구축하여 산업계에 보급하는 사업이다.

S/S 시즌동안‘사이즈코리아’데이터를 적용하여 의류 상품군 반품율을 전년대비 8.7% 감소시켰으며 상품을 안내할 때 체감사이즈에 대한 정보를 추가로 노출함으로써(일반적인 의류치수 대비 큼/작음) 보다 정확한 사이즈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F/W 부터는 업계 최초로‘사이즈코리아’데이터를 적용한 마네킹을 활용하여 연령대, 사이즈, 인체 부위별 특징을 반영한 사이즈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홈앤쇼핑 관계자는 “의류 상품군 특성상 반품율이 높은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고객들이 상품 사이즈 때문에 느끼는 불편함을 덜어 드리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불편함 없이 쇼핑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홈앤쇼핑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