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구개발(R&D) 거점확보를 위한 해외 유수전자·반도체·IT·통신업체들의 한국행 ‘러시’가 계속되고 있는 반면 국내기업들은 생산기지에 이어 R&D기지 확보를 위해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어 국내외 기업간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해외 기업들은 삼성, LG 등 한국 메이커들이 해당 분야의 첨단기술 개발을 주도, 한국이 세계 시장의 ‘테스트베드’(Testbed)로 떠오르면서 한국 내 R&D 센터 설립을 속속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기업들은 해외 수출부문이 비약적으로 증가, 글로벌 공략에 속도를 내면서 핵심 R&D부문은 국내에 유지하면서도 현지 시장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위해 중국을 필두로 한 성장시장을 중심으로 현지 맞춤형 R&D센터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은 우수한 인력이 많고 기술수준이 높은데다 시장상황이 빠르게 돌아가고 있어 해외 굴지의 반도체·IT·통신 업체에게 있어서는 R&D 강화를 위한 매력적인 장소”라며 “외국 R&D 거점의 유치라는 점에서 긍정적이나 결국 이들 기업과 한국기업간 경쟁이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한국 경쟁사 입장에서는 장기적으로 향후 추이를 예의 주시해야 한다는 측면도 간과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AMD와 후지쓰의 플래시 메모리부문 합작 자회사인 스팬션(Spansion LLC)은 최근 서울, 프랑스, 독일 등 3곳에 시스템 엔지니어링센터 설립을 완료, 글로벌 R&D 시스템 구축작업을 일단락 했다.
스팬션은 메모리 반도체 부문에서 삼성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다.
서울센터는 휴대폰 제조전문업체 및 휴대폰 개발전문업체들을 위해 플래시 메모리 관련 각종 시스템 성능을 최적화하는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